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정보/항공•공항

[필리핀 마닐라] 마닐라공항에서는 왜 터미널2를 국내선 전용 터미널로 만들까?

by 필인러브 2023. 4. 15.
반응형

필리핀 마닐라공항

 

4월 16일부터 6월 30일 사이 마닐라공항(NAIA)을 이용하게 된다면 항공권 바우처에 적힌 여객터미널 번호를 다시 한번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겠다. 마닐라국제공항관리국(MIAA)의 마닐라공항의 터미널을 재배정함에 따라 오는 4월 16일부터 필리핀항공의 일부 노선(싱가포르, 호찌민, 하노이, 프놈펜)이 터미널1에서 운항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마닐라까지 와서 필리핀항공을 타고 싱가포르 등에 가는 일은 많지 않겠지만, 6월 1일 이후 제주항공 인천-마닐라 노선을 탑승할 경우 터미널1이 아닌 터미널3를 이용하게 된다. 그런데 왜 마닐라공항에서는 이렇게 항공사별 터미널을 재배정하는 것일까? 

 

마닐라공항 터미널 재배정(NAIA terminal reassignments)은 마닐라국제공항관리국(MIAA)에서 STAR 프로그램(Schedule & Terminal Assignment Rationalization program)이라고 부르는 스케줄 및 터미널 할당 합리화 프로그램에 따른 것으로 마닐라국제공항관리국(MIAA)에서는 이미 작년 말에 필리핀항공의 국제선 노선 일부를 터미널1로 옮겨 운항하도록 한 바 있다.

 

마닐라국제공항관리국(MIAA)에서 마닐라공항의 터미널을 재배정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여객터미널이 최대수용능력을 초과하여 혼잡하게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마닐라공항 여객터미널 적정 수용 능력은 연간 3000만 명. 하지만 코로나 사태 발생 이전만큼 승객이 많지 않았던 지난해에도 마닐라공항의 이용객 수는 3000만 명을 훌쩍 넘어섰다. 이런 상황에서 마닐라국제공항관리국(MIAA)에서 꺼낸 해결책이 바로 마닐라공항 터미널 재배정이다. 마닐라공항의 국제선 및 국내선 이용객 수와 각 터미널의 연간여객처리 용량을 보았을 때 터미널2 국내선 전용 터미널로 만들고, 국제선을 터미널1과 터미널3에서 운항하도록 분산 배치하는 게 가장 적합하다고 본 것이다. 마닐라국제공항관리국(MIAA)에서는 터미널2를 국내선 전용 터미널로 이용할 수 있도록 터미널을 재배정함으로써 터미널2의 연간여객처리 용량이 연간 750만 명에서 1천만 명으로 현재보다 20~25% 늘어날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다.

 

그렇다면 어째서 마닐라공항에서는 터미널2를 국내선 전용 터미널(all-domestic hub)로 만들고자 하는 것일까? 
그동안 마닐라공항 터미널2는 필리핀항공에서 독점적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국제선 일부는 터미널1에서 운항하지만, 대부분의 국제선과 국내선은 모두 터미널2에서 운항된다. 그런데 마닐라공항 터미널2는 애초 국내선 공항으로 설계된 터미널이다. 국내선 전용 공항으로 설계되었기에 국제선 승객을 위한 CIQ 시설이나 공항편의시설이 고려되지 않았다. CIQ 시설은 출·입국 관리를 위한 Customs(세관), Immigration(출입국관리), Quarantine(검역)을 위한 시설을 의미한다. 만약 터미널2를 국내선 전용 터미널로 사용하게 되면 보안검색대나 출입국사무소 등 출입국관리를 위한 CIQ 시설이나 면세점 등이 필요 없어져서 여객처리용량을 대폭 늘릴 수 있게 된다. 

 

한편, 마닐라공항에서 국제선 항공편을 터미널1과 터미널3로 배정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국제선 승객을 위한 각종 공항 편의시설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특히 터미널3의 경우 레스토랑은 물론 짐 보관소와 마사지 가게까지 각종 공항 편의시설이 집중되어 있다. 다만 마닐라공항에서는 한꺼번에 터미널을 재배정할 경우 올 수 있는 혼란에 대처하기 위해 이 모든 과정을 4차례에 걸쳐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그리고 탑승·도착 수속 과정을 좀 더 원활하게 만들기 위해 터미널3에 이민국 카운터 등 출입국 관리를 위한 시설을 확장할 예정이다. 새로 마련된 출입국심사대에는 터미널2의 CIQ 시설에서 근무하던 인력이 배치된다. 

 

+ 관련 글 보기 : [필리핀 마닐라] 마닐라공항 터미널 재배정 계획안(항공사별 이용 터미널 변경)

 

마닐라공항 터미널3

※ 위의 내용은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 MIAA : MIAA SET TO CONTINUE NAIA NEW TERMINAL ASSIGNMENTS IN APRIL
· Philippine Information Agency : MIAA set to make NAIA T2 into all domestic facility

마닐라공항 터미널3

 

[필리핀 마닐라] 마닐라공항에서는 왜 터미널2를 국내선 전용 터미널로 만들까? 
- Copyright 2023.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