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생활/메트로 마닐라

필리핀 마닐라 여행: 보니파시오에 있는 마닐라 미군묘지 추모 공원

by 필인러브 2024. 3. 3.
반응형

Manila American Cemetery and Memorial

 

1946년 7월 4일 필리핀은 미국으로부터 독립했다. 독립 직후 미국에서는 필리핀 국토를 필리핀 정부에 반환했는데, 군사기지가 있는 지역은 제외되었다. 1949년 5월 14일이 되어서야 타귁의 윌리엄 맥킨리 요새(Fort William McKinley)는 필리핀 정부 소유로 반환되었다.

 

요새를 반환하기 전인 1948년, 미국에서는 맥킨리 요새에 묘역을 조성하고 2자 대전에서 전사한 군인들을 추모하기 위한 묘지를 만들었다. 이 묘지가 바로 타귁시티에 있는 마닐라의 미군묘지(Manila American Cemetery and Memorial)이다. 이 추모 공원은 152에어커(약 18만 6천 평)에 이르는 넓은 부지를 차지하고 있으며, 필리핀 정부가 아닌 미국의 전쟁기념물위원회(ABMC)에서 묘지의 운영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그래서 묘지 안을 자세히 보면 미국 성조기가 눈에 띄는데, 성조기 하강식도 매일 진행된다. 일반인의 출입을 통제하는 다른 시설과 다르게 미군묘지 추모 공원은 누구에게나 방문이 개방되어 있는데, 너무 넓어서 모두 돌아보기는 어렵고 보통 중앙에 있는 Wall Of Missing이라는 이름의 원형의 무명용사 기념물과 채플, 대리석으로 만들어진 안내문 등을 중심으로 관람하게 된다. 묘역은 중앙의 기념물을 중심으로 나선형 형태로 조성되어 있다. 그리고 초록색 공원 안을 가득 채우고 있는 17,000여 개의 흰색 대리석 십자가의 주인은 대부분 미국인이다. 전쟁기념물위원회(ABMC)에 따르면 16,859명에 이르는 미군 전사자가 이곳에서 쉬고 있다고 한다. 

 

흰색 십자가가 워낙 인상적이기 때문인지 가끔 마닐라 여행 중 방문해 볼 만한 곳으로 미군묘지가 언급되는 것을 보게 되는데,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일부러 시간을 내서 방문할 정도의 시설은 아니다. 물론 이곳 미군묘지가 리핀 내 그 어떤 묘지보다 상당히 쾌적하게 잘 관리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필리핀 역사에 대해 큰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크게 볼거리가 있는 것은 아니다. 보니파시오 지역에 있다면 잠깐 들러볼 만하지만, 말라떼나 파사이 쪽에서 미군 묘지 하나를 보러 일부러 시간을 낼 정도는 아니라는 이야기이다. 무엇보다 이곳 미군묘지를 놓고 '필리핀의 자유를 위해 목숨을 바친 숭고한 영혼'이라는 식의 설명을 붙이는 것에는 동의하기 어렵다. 이곳에 안장된 군인 대부분은 미국인이며 이들이 전쟁에서 목숨을 잃었을 때 필리핀은 미국의 식민지였다. 


Manila American Cemetery and Memorial

마닐라 미군묘지 추모공원

마닐라 미군묘지(Manila American Cemetery and Memorial)는 1월 1일과 12월 25일(크리스마스)에만 이틀만 문을 닫는다. 입구에서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을 제시해야만 입장이 가능하다. 

 

■ 입장료: 무료

관람시간: 오전 9시~오후 5시

주소: Manila American Cemetery. McKinley Road, Fort Bonifacio 1634 Philippines

위치: 필리핀 마닐라 타귁시티 

 

오른쪽에 보이는 녹색 공원이 마닐라 미군묘지이다. 사진 중앙의 왼쪽 부분에 있는 건물이 바로 필리핀 대사관 건물이다.
Manila American Cemetery and Memorial
마닐라 미군묘지 입구
초록색 잔디 위에 빽빽하게 늘어선 십자가만 없다면 공원이라고 생각될 정도로 조경이 잘 되어 있다.
Manila American Cemetery and Memorial
Manila American Cemetery and Memorial

 

※ 위의 내용은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 ABMC(American Battle Monuments Commission): Manila American Cemetery
· U.S. EMBASSY IN THE PHILIPPINES: MANILA AMERICAN CEMETERY AND MEMORIAL

 

Manila American Cemetery and Memorial

 

필리핀 마닐라 여행: 보니파시오에 있는 마닐라 미군묘지 추모 공원
- Copyright 2024.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 안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필인러브(PHILINLOVE)에 있으며 무단전재, 복사, 배포를 금지합니다. 사전 동의 없이 글, 사진, 동영상 등의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