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이해하기/필리핀 지도

[필리핀 지도] 최북단에서 최남단까지 필리핀의 극점(최극단)

by 필인러브 2023. 11. 14.
반응형

필리핀의 최북단과 최남단 극점에 대한 지도

 

세대 차이라는 것을 느끼고 싶지는 않지만, "울릉도 동남쪽 뱃길 따라 이백리"가 "울릉도 동남쪽 뱃길 따라 87K"가 된 것을 보면 아밀라아제는 아밀레이스로 변경된 것을 알았을 때만큼이나 세대 차이를 느끼게 된다. 그래도 1리가 0.39km라는 것을 기억하기란 쉽지 않으니, 200리 대신 87km라고 쓰는 것이 합리적으로 보인다. 특히 가사에 '주민등록 최종덕 이장 김성도'라고 독도에 사시는 분의 이름을 넣은 것을 보면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독도는 우리 땅' 노래의 가사를 바꾼 것이 대견해 보이기도 한다. 아무튼, 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 동경 백삼십이 북위 삼십칠에 있는 섬 이름을 모르는 이는 없을 터, 대한민국 영토의 최동단 섬의 이름은 바로 독도이다. 그리고 최서단에는 인천광역시 옹진군 백령면 연화리가, 최남단에는 해남군 땅끝마을이 자리 잡고 있다.

그렇다면 필리핀은 어떨까? 필리핀 국토의 가장 마지막 지점도 독도나 땅끝마을처럼 유명할까? 
필리핀 지도를 펼쳐 보면 7,107개의 크고 작은 섬이 길쭉한 형태로 놓여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대한민국 부산에서 마닐라까지 거리가 약 2,400km 정도 된다고 하는데, 필리핀 남북으로 최장길이는 약 1,850km이다. 정말 필리핀 남북의 길이가 1,850km인지 알고 싶다면 구글맵을 펼쳐 놓고 필리핀의 최북단 지점인 바타네스의 마부리스 아일랜드에서 최남단 지점인 타위타위까지 연결해서 거리를 측정해 보면 된다. 약간 비스듬한 형태로 선이 연결되는데 그 길이가 1,850km가 됨을 볼 수 있다. 바다 쪽을 바라보면 동쪽은 필리핀해(Philippine Sea), 서쪽은 남중국해(South China Sea)와 접한다. 팔라완섬에 의해 북서쪽의 남중국해와 구분되고, 술루 군도에 의해 셀레베스해(술라웨시해)와 구분된다. 필리핀 남서 권역에 있는 술루해(Sulu Sea)에는 유네스코 지정한 세계 자연유산인 투바타하 암초 국립공원이 있다. 

 

필리핀의 최북단 지점바타네스의 마부리스섬(Mavulis Island)으로 방문이 대단히 어려운 위치에 자리 잡고 있다. 마닐라에서 비행기를 타고 바타네스의 바스코 공항까지 이동한 뒤 다시 배를 타고 섬에 들어가야 하는데, 정기적으로 운행되는 보트가 없어 개별적으로 배를 빌려 타야만 입도가 가능하다. 필리핀의 최남단 지점인 타위타위의 시탄가는 거리도 거리이지만 안전의 문제 때문에 방문이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여담이지만, 바타네스의 마부리스섬은 고도가 약 170m에 불과한 섬으로 군인 외 민간인은 거주하지 않고 있다. 바타네스 지역의 언어로 마부리스(Mavulis)는 "낮은"을 의미한다. 재밌는 것은 이 섬에서는 루손섬보다도 대만이 더 가깝다는 것이다. 대만까지 약 141km 정도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서 바타네스의 가이드 아저씨가 대만의 인터넷을 쓰는 것이 더 빠르다는 식의 농담을 하기도 한다. 

 

이미지 출처: 구글맵


필리핀의 최북단과 최남단 극점 

필리핀의 극점(최극단)은 아래와 같다. 

  지리적 최극단
최북단 지점 바타네스, 마부리스섬(Mavulis Island, Itbayat, Batanes)
최남단 지점 타위타위, 시탄가(Sitangkai, Tawi-Tawi)
최동단 지점 다바오 오리엔탈, 카라가(Pusan Point, Caraga, Davao Oriental)
최서단 지점 팔라완, 발라박(Balabac, Palawan)



필리핀 국토의 가장 끝에 있는 도시는 아래와 같다. 필리핀 최남단에 있는 도시는 참치로 유명한 제너럴 산토스이다. 하지만 이는 행정구역상 시티(City)를 기준으로 했을 때의 이야기이다. 필리핀 최남단에 있는 섬은 필리핀 무슬림 민다나오 자치구의 타위타위(Tawi-Tawi)에 있는 살루앙 아일랜드(Saluag Island)가 된다. 

 

  필리핀 국토의 가장 끝에 있는 도시(City)
최북단 도시 일로코스 노르테, 라왁(City of Laoag)
최남단 도시 코타바토, 제너럴 산토스(City of General Santos)
최동단 도시 수리가오 데 수르, 비슬릭(City of Bislig)
최서단 도시 팔라완, 푸에르토 프린세사(City of Puerto Princesa)






[필리핀 지도] 최북단에서 최남단까지 필리핀의 극점(최극단)
- Copyright 2023.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 안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필인러브(PHILINLOVE)에 있으며 무단전재, 복사, 배포를 금지합니다. 사전 동의 없이 글, 사진, 동영상 등의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