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이해하기/필리핀 지도

[필리핀 지도] 행정구역 소개 - 17개의 지방(Region)과 81개의 주(Provinces), 145개의 시(City)

by 필인러브 2019. 11. 1.
반응형

필리핀 행정구역 

 

가끔 필리핀의 행정구역에 대해 18개의 지방(region)으로 되어 있다는 글을 보게 되는데 잘못된 정보이다. 2019년 11월 현재 필리핀의 행정 구역은  17개의 지역(Region)으로 구성되어 있다. 로드리고 두테르테(Rodrigo Roa Duterte) 대통령이 2016년 6월 30일에 대통령으로 취임한 뒤 정치적인 목적으로 행정구역을 바꾸었기 때문이다. 2017년 8월 두테르테 대통령은 네그로스섬 지방(Negros Island Region)을 중부 비사야 지방과 서부 비사야 지방으로 나눠 회귀시키는 행정명령(Executive Orders  No. 37 and 38)에 서명했다. 그리고 이 행정명령에 따라 바콜로드(Bacolod)는 Western Visayas(Region VI)으로 두마게테(Dumaguete)는 Central Visayas (Region VII)로 행정구역이 바뀌었다. 필리핀 대통령 임기는 6년 단임제라서, 모르긴 몰라도 2022년까지는 변동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데 필리핀에서는 행정구역을 나눌 때 지역(Region)을 어떻게 나뉘는 것일까? 


■ 필리핀 섬 구분 

흔히 필리핀을 놓고 섬 집단(traditional island group)으로 나누어 루손(LUZON), 민다나오(MINDANAO), 비사야 (VISAYAS)으로 나누어 이야기한다. 하지만 루손섬에 산다는 이야기만으로는 어디에서 살고 있는지 알 수가 없다. 마닐라가 있는 루손섬은 전 세계에서도 15번째로 큰 섬이기 때문이다. 루손섬 다음으로 큰 섬인 민다나오 섬(Mindanao)도 세계에서 19번째로 큰 섬이다. 그래서 루손섬과 민다나오 섬을 비롯하여 사마르, 네그로스. 팔라완, 파나이, 민도로, 레이테, 세부, 보홀, 그리고 마스바테까지 11개 섬이 필리핀 전체 면적의 94%를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필리핀에 있다는 7천 개 이상의 섬에 모두 사람이 사는 것은 아니다. 무인도도 많다. 팔라완만 봐도 1,780 개의 섬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상당수는 무인도이다. 필리핀 전체 섬 중 5천여 개의 섬은 아직 공식적인 이름도 가지고 있다는 이야기가 있기도 하다. 그러니까 실질적으로 루손, 민다나오, 사마르, 네그로스, 팔라완, 파아니, 민도로, 레이테, 세부, 보홀 등 큰 섬 10개 정도에 필리핀 사람들 대부분이 몰려 살고 있다고 보면 된다. 그래서 필리핀 일주를 하려면 시간이 무지하게 걸린다. "80일간의 세계 일주" 방식으로 휙휙 지나치듯 보면 모를까, 오래 생활하듯 여행하기를 바라는 사람이 섬 곳곳을 모두 가보고 싶다는 마음을 품으면 상상 이상으로 오랜 시간이 걸린다. 요즘 유행하는 한 달 살기 방식으로 여행하면 평생 걸릴 수도 있는 노릇이 아닐까 싶다. 10년 가까이 필리핀 곳곳을 돌아다닌 나도 섬 전체를 100% 다 가보는 것은 이미 포기한 지 오래다. 교통편이 워낙 멋진 나라이고, 외교부에서 방문하지 않기를 권고하는 위험 지역도 있는 탓이다. 그런데 루손섬이니 민다나오섬이니 하는 것은 섬을 나누는 것(traditional island group)일 뿐 행정 구역은 아니다. 

+ 관련 글 보기
[필리핀 지도] 팔라완은 행정구역상 루손, 비사야, 민다나오 세 지역 중 어디에 속할까?
[필리핀 지도] 한반도 면적의 1.3배라는 필리핀 섬의 크기 순위

필리핀 지도 

■ 필리핀 행정구역 

필리핀에서 가장 큰 행정 구역 단위는 지방(Region)으로 무슬림 민다나오 자치구를 포함하여 총 17개 지방(Region)으로 나뉜다. 지방 아래 행정 구역 단위는 주(Provinces)이며 총 81개 주가 있다. 그리고 145개의 시(City), 1,489개의 구(Municipality)와 42,045개의 바랑가이(Barangay)로 구성되어 있다. 예를 들면, 앙헬레스는 루손섬에 있는 중앙루손 지방(Central Luzon Region - REGION III)의 팜팡가 주(Province of Pampanga)에 있는 도시 중 하나가 된다.  

 

행정구역의 종류 숫자
지방(Region) 17
주(Provinces) 81
시(City) 145
구(Municipality) 1,489
바랑가이(Barangay) 42,045


- 필리핀 행정구역에 대한 자료를 확인해보면, 자료가 발행된 시기에 따라 시(City)나 바랑가이 등의 숫자가 다르게 표기된 것을 보게 되는데, 도시 개발 등에 따라 행정 구역을 개편하기도 하고, 바랑가이를 새로 만드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필리핀 통계청(PSA)에서 2019년 6월 30일 발표한 자료를 기준으로, 필리핀 행정 구역 단위는 17개의 지방(Region), 81개의 주(Provinces), 145개의 시(City), 1,489개의 구(Municipality), 42,045개의 바랑가이(Barangay)로 나뉜다.

+ 바탕가스의 산토토마스(Santo Tomas)가 시로 승격되면서 행정구역이 다소 변경되었습니다.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필리핀 행정구역] 17개의 지방(Region), 81개의 주(Provinces), 146개의 시(City), 1,488개의 구(Municipality)

balangay

■ 바랑가이(Barangay)

바랑가이(Barangay)는 필리핀에서 가장 작은 지방 정부 단위이다. 바랑가이라는 단어는 16세기에 오스트로네시아어족이 보트를 타고 필리핀으로 이주했을 때 탔던 범선에서 그 이름이 유래되었다고 한다. 말레이어로 범선을 'balangay'라고 하는데, 이 바랑가이 배를 타고 필리핀으로 이주했던 사람이 함께 모여 산 것이 바로 바랑가이의 시작이었다.  좁은 배 안에서의 시간과 낯선 땅에서 정착해야 하는 괴로움을 공동체 생활로 이겨낸 이들은 필리핀에 도착하고 나서도 일종의 공동체 생활을 했다.

초창기 바랑가이는 50~100가구 남짓한 비교적 작은 규모로 시작되었다. 보통 해안이나 강가에 거주지를 마련하고 살았다는데 식수 보급 문제를 해결하고, 생계를 위해 낚시를 하기 위해서였다. 초창기 정착 생활의 험난한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난 뒤에는 거주했었던 해안과 강가를 따라 여행을 하며 세력을 넓히기도 했다. 가끔 나이가 많은 어르신 중에서 동네를 바리오(Barrio)라고 부르는 분을 뵙게 되는데, 리잘파크를 루네타 파크라고 부르듯 새로 바뀐 이름을 쓰지 않고 옛날에 부르던 이름을 그대로 쓰는 것이다. 1974년에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대통령이 바리오라는 이름을 모두 바랑가이로 바꾸도록 한 바 있으나, 습관처럼 옛 명칭을 그대로 쓰는 것이다. 참고로 바리오는 스페인어로 이웃을 뜻한다고 한다.


필리핀 행정구역 
마을 입구에 있는 바랑가이홀의 모습. 바랑가이 규모 및 재정 수준에 따라 건물 크기나 시설이 달라진다.
필리핀 피나투보 화산 입구 산타 줄리아나 마을의 표지판. 바랑가이(Barangay)를 BRGY 라고 줄여 쓰기도 한다.
마닐라 역사박물관(National Museum of Natural History)에 가면 생물 지리학(Biogeographic)에 따라 주(Region)를 나눈 지도를 볼 수 있다.
필리핀 행정구역(Number of Philippine Provinces, Cities, Municipalities, and Barangays-As of 30 June 2019)

※ 위의 내용은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 PSGC 3rd Quarter 2017 Updates: Abolition of the Negros Island Region (NIR)
· Duterte revokes order creating Negros Island Region; adjusts NDC dividend rate
· 필리핀 통계청 : 2018 Philippine Standard Geographic Code (PSGC)
· PRIVATE PARTNERSHIP CENTER : region of the philippines map

필리핀 지프니 

 

[필리핀 지도] 행정구역 소개 - 17개의 지방(Region)과 81개의 주(Provinces), 145개의 시(City) 
- Copyright 2019.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