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이해하기/필리핀 월급•노동법

[필리핀에서 가정부 고용하기] 가사도우미(메이드)의 최저임금과 실제 비용

by 필인러브 2019. 11. 8.
반응형

 

마닐라에서 사우디아라비아까지 직항으로 가려면 사우디아항공의 비행기를 타면 되는데, 오후 6시 정도에 비행기를 타면 다음 날 점심때 도착하게 된다. 그리고 필리핀에는 그렇게 11시간 20분이나 비행기를 타고 사우디아라비아까지 가서 가정부 일을 하는 90만 명의 카삼바하이(가정부를 의미)가 있다. 슬프게도 그들 중 상당수는 학대, 인종차별, 임금 체불과 과로 등에 시달린다.

지난 5월의 일이다. 사우디아라비아로 가정부 일을 하러 간 바루엘로 씨가 고용주에게 나무에 묶이는 체벌을 당했다. 이 일은 바루엘로 씨의 동료가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나무에 꽁꽁 묶인 광경을 사진으로 찍어 페이스북에 올리면서 알려졌는데, 너무나 안쓰러운 모습이라 SNS를 통해서 순식간에 퍼져나갔다. 가족이나 일가친척 중 해외로 외화벌이를 나간 이를 하나 정도씩은 가지고 있는 필리핀 사람들은 바루엘로 씨의 사진을 보고 분노했다. 그들의 어머니, 언니, 누나가 겪고 있을 수도 있는 일이니 남의 일이 아니기도 했다. 고용주는 가정부가 값비싼 가구를 땡볕에 내놨기 때문에 땡볕에 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그 위험성을 깨달으라는 의미로 이런 일을 저질렀다고 말했지만, 그럴 수도 있었겠다고 이해할만한 변명은 되지 않았다. 필리핀 외교부에서 서둘러 나서서 아코스타 씨가 귀국할 수 있도록 조치했지만, 고용주에게 받는 학대와 폭행에 대한 필리핀 해외노동자들의 신고는 이어졌다.



해외근로자(OFW)로서의 가정부

필리핀해외고용청(POEA)에 따르면, 필리핀 인구의 10%가 해외근로자(OFW. Overseas foreign workers)라고 한다. 해외근로자로 나간 여성 중에는 간호사와 같은 전문 직종에 종사하는 이도 있지만, 상당수는 가정부 일을 한다. 그래서인지 필리핀을 놓고 "메이드의 나라"라는 표현을 하기도 한다. 사실 필리핀을 메이드의 나라로 인식하게 만든 것은 싱가포르와 홍콩이다. 싱가포르의 경우 1970년대에 경기 호황으로 생활 수준이 향상되면서 가정부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었는데, 필리핀인 가정부 수가 10만 명을 훌쩍 넘은 지 오래다. 홍콩에 있는 가정부 중 절반이 필리핀 사람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그리고 그 수는 대략 20만 명을 헤아린다. 몇 년 전에는 홍콩 어린이 교과서에서 다문화에 대한 내용을 담으면서 필리핀 사람에 대해 “나는 홍콩에서 가정부입니다(I am a domestic helper in Hong Kong.)”라는 내용을 기재하여 논란이 되기도 했었다. 

그런데 해외근로자(OFW)로 가정부 일을 하게 되면 급여를 얼마나 받게 될까? 
작년에 필리핀 온라인 매체인 필뉴스에서 가정부라는 직업으로 해외근로자(OFW)로 나가면 얼마나 되는 급여를 받게 되는가에 대해 기사화한 적이 있는데, 대략 아래와 같은 급여를 받게 된다고 한다.

- 홍콩 : 27,765페소 ~ 32, 000페소
- 싱가포르 :  20,000페소~ 27,000페소
- 쿠웨이트 :  16,000페소 ~ 20,000페소
- 중국 :  33,000페소 ~ 45,000페소
- 캐나다 :  시간당 570페소
- 두바이 :  20,500페소
- 프랑스 : 32,700페소 ~ 37,700페소
- 말레이시아 : 17,000페소 ~ 18,000 페소
- 일본 :  61,000 페소

홍콩이나 싱가포르 쪽으로 이사를 해서 필리핀인 가정부를 쓸 계획은 전혀 없으면서도 기사를 매우 꼼꼼히 읽은 것은 필리핀에서 일하는 가정부의 월급이 얼마인지 알아보기 위해서였다. 국내에서 일하는 것보다 월급이 많지 않다면 누가 굳이 남의 나라에 가서 가정부 생활을 하려고 하겠는가 말이다. 대한항공 총수 일가가 필리핀 출신 가사도우미를 불법 고용했다는 뉴스 때문에 알게 된 사실이지만, 한국에서 필리핀 출신 가사도우미를 쓰려면 월급으로 150만∼180만 원 정도를 줘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필리핀에 살면 다른 나라에서보다 훨씬 적은 돈을 주고 가사도우미를 쓸 수 있다. 어찌나 급여가 저렴한지, 2000년대 초반만 해도 한 달에 2,000페소~3,500페소 정도만 줘도 가사도우미를 쓸 수 있었다는 이야기가 들렸을 정도이다. 하지만 그때는 필리핀으로 은퇴하면 적은 비용에 황제처럼 살 수 있다는 말이 유행처럼 퍼질 때였다. 지금은 시절이 바뀌었다. 요즘 그 금액으로 가정부를 구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그리고 성실하고, 순종적이며, 정직한 가정부란 이야기책에 나오는 보물과 같은 존재이다. 어딘가 있다고는 하지만, 그 존재가 어디에 있는지 찾기란 쉽지 않다. 


 

필리핀 가정부의 최저임금

필리핀 노동부에서 추산하기로는 필리핀에는 대략 2,150 만의 가정부(Kasambahay)가 있다고 한다. 월급을 많이 주지 않아도 가정부를 고용할 수 있으니, 좀 잘 사는 집은 가정부를 몇 명씩 두고 있는 경우도 흔하다. 필리핀은 지역에 따라 최저임금이 다른데, 가정부의 급여가 워낙 낮아서 노동부에서 가정부에 대한 최저임금 규정을 따로 공지할 정도이다. 

가정부의 최저임금이 그나마 높다는 곳은 바기오 시티 지역인데, 월 4,000페소이다. 일로일로와 바콜로드 등이 있는 서비사야 지방에서도 올해 5월부터 가정부 최저임금을 월 4,000페소로 올렸다. 하지만 메트로 마닐라(3,500페소)나 세부(3,000페소) 등 그 어디를 봐도 최저임금이 한국 돈으로 10만 원이 되지 못한다.  

+ 관련 글 보기 : [필리핀 생활] 필리핀 지역별 일일 최저임금 (2019년 11월 4일 기준)

 

 

 

그렇다면 가정부(가사도우미/메이드)의 월급은 얼마가 적당할까? 
가정부 일도 업무능력, 경험, 요리 실력 등에 따라 급여가 천차만별이다. 집에서 숙식까지 해결하는 입주가정부이냐 아니면 몇 시간 일하는 스테이아웃 가정부이냐에 따라서도 월급이 달라진다. 고용주의 성향이나 국적도 좀 영향을 미쳐서, 주변 사람들에게 가정부에게 돈을 얼마나 주는지 물어보면 대답이 늘 다르다. 하지만 시세라는 것이 있다. 마닐라에서 좀 잘 산다는 지역, 이를테면 마카티나 보니파시오 등에서는 대략 8,000~10,000페소를 주는 듯하지만, 지방으로 내려가면 가격이 절반 가까이 쑥 내려간다. 세부만 해도 마닐라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가정부를 구할 수 있다. 평균 급여를 안내하는 사이트를 조회해보면 대략 10,000페소의 금액이 나오는데 실제 교민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딱히 그런 것 같지도 않다. 그 이상 또는 그 이하를 준다는 경우도 많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필리핀에 산다는 한국 교민은 9만 3,000여 명(2017년 기준)이나 되고, 사람마다, 지역마다, 또는 업무량에 따라 가정부에게 주는 급여가 달라지기 마련이다. 가정부가 한국어를 조금이라도 한다거나 한국 음식을 잘 요리한다거나 아이를 잘 돌본다는 등의 특기가 있다면 임금을 더 주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평균 금액에 맞추어 10,000페소에 고용계약서를 썼다고 해서 10,000페소로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도 아니다. 일단 필리핀에서는 가정부에게도 SSS(사회보장제도. Social Security System)와 필헬스(Phil-Health), 파기빅(Pag-IBIG) 3대 보험에 들어주게끔 되어 있다. 그리고 면접을 보러 오라고 한 가정부가 바로 근처에 산다면 모를까. 멀리 산다면 면접비를 줘야한다. 가정부가 고향에서 고용주 집까지 오는 동안의 교통비도 고용주가 내준다. 그뿐만 아니다. 입주 가정부라서 급여와 별도로 식비를 주기로 했다면 식비도 생각해야 하고, 기본적인 의료 지원도 해줘야 한다. 12월이 되면 써어틴먼스(13th Month Pay) 보너스도 나간다. 에이전시를 통해 가정부를 소개받았다면 소개비도 있을 터이다. 소소한 금액들이라고 해도 이것저것 더하면 추가 금액이 적지 않다. 그래도 한국에서는 생각하지도 못한 금액으로 가정부를 쓸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다. 

+ 관련 글 보기 
[필리핀에서 가정부 고용하기] 마닐라에서 가사도우미나 시간제 파출부를 구하는 방법

 

 

※ 위의 내용은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 HK textbook tags Pinoys as domestic helpers
· Minimum Allowable Wage 2019-2020 & HelperChoice Salary Survey
· 해외 필리핀 근로자(OFW) 가정부 급여- Salary Rate Of OFW Household Workers In Various Countries Worldwide Revealed
· National Wages and Productivity Commission

 


[필리핀에서 가정부 고용하기] 가사도우미(메이드)의 최저임금과 실제 비용
- Copyright 2019.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