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이해하기/필리핀 지도

[필리핀 행정구역] 팜팡가의 산페르난도와 라유니온의 산페르난도

by 필인러브 2022. 11. 21.
반응형

 

우스갯소리로 하는 이야기지만, 만나기 싫은 사람이 있다면 필리핀의 포블라시온 바랑가이에서 만나자고 이야기하면 된다. 필리핀에는 포블라시온(Poblacion)이란 이름을 가진 바랑가이가 무려 1,468개나 있기 때문이다. 바랑가이가 아닌 도시 이름을 말해달라고 하면 산페르난도에서 만나자고 하면 된다. 

필리핀의 도시 중에서는 간혹 같은 이름을 사용하는 곳이 있다. 예를 들어 라유니온과 팜팡가 모두 산페르난도 시티(City of San Fernando)라는 이름의 시티를 가지고 있다. 나가 시티(Naga City)도 세부와 남카마리네스주 두 곳에 있다. 그래서 필리핀 여행 중 호텔 예약을 하고자 한다면 가고자 하는 여행지에 있는 호텔이 맞는지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다. 

 

  위치 
산페르난도 시티(City of San Fernando) - Province of La Union (Region I)
- Pampanga (Region III)
나가 시티(Naga City) - Camarines Sur (Region V)
- Province of Cebu (Region VII)
산카를로스(San Carlos) - Province of Negros Occidental (Region VI)
- Province of Pangasinan (Region I)
산호세(San Jose) - Province of Nueva Ecija (Region III)
- Province of Bulacan (Region III)
탈리사이(Talisay City) - Province of Cebu (Region VII)
- Province of Negros Occidental (Region VI)

 

그리고 간혹 필리핀의 시티 중에서 상위 혹은 하위 행정구역과 같은 이름을 가진 경우가 있다. 혹 행정구역이 애매하게 느껴진다면 필리핀 통계청의 PSGC CODE를 보면 된다. PSGC(Philippine Standard Geographic Code)는 필리핀 통계청에서 필리핀의 지리적 영역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기 위해 만든 코드인데, 이 코드를 보면 행정구역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예: 세부주(Cebu province) vs 세부 시티(Cebu City)>

필리핀 통계청의 PSGC CODE를 보면 Cebu와 City of Cebu를 분류해두었음을 볼 수 있다. 세부 주(Cebu province)와 세부 시티(Cebu City)는 엄염히 다른 행정구역이기 때문이다. 세부 프로빈스(Cebu province)는 3개의 독립된 도시(세부시티, 만다웨, 라푸라푸)와 6개의 시(City), 44개의 구(Municipality)로 구성되어 있는데 세부시티 등 3개의 도시는 세부 주(Cebu province)와 별도로 독립적인 행정을 운영하고 있다. 지리적으로 보면 세부주 안에 포함되어 있지만, 하위 행정기관이라고는 보기 힘든 셈이다. 따라서 세부에서 새로운 여행 관련 규정이 나왔다는 뉴스를 보게 된다면 대상 지역이 세부 주(Cebu province)인지 세부 시티(Cebu City)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PSGC CODE NAME
700000000
Region VII (Central Visayas)
701200000 Bohol
702200000 Cebu
704600000 Negros Oriental
706100000 Siquijor
730600000 City of Cebu
731100000 City of Lapu-Lapu
731300000 City of Mandaue

 

City&nbsp;of&nbsp;San&nbsp;Fernando

[필리핀 행정구역] 팜팡가의 산페르난도와 라유니온의 산페르난도 
- Copyright 2022.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