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생활/메트로 마닐라

[필리핀 마닐라] 주필리핀한국문화원의 위치와 시설 안내

by 필인러브 2022. 12. 17.
반응형

 


주필리핀한국문화원이 필리핀 마닐라에 자리를 잡은 것도 벌써 10년이 넘었다. 주필리핀한국문화원은 문화체육관광부 및 주필리핀 한국대사관 산하 기관으로 지난 2011년 7월 19일 전 세계에 위치한 문화원 중 20번째로 문을 열었다. 하지만 필리핀에서 생활한다고 하여 주필리핀한국문화원에 방문하는 일은 매우 드물다. 한국문화원은 한국인과 필리핀인 모두에게 개방되어 있지만, 운영의 주요 대상이 아무래도 필리핀인이기 때문이다. 실제 한국문화원 웹사이트를 보면 "한국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널리 넓히고 한국과 필리핀 양국의 더욱 활발한 문화 교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개원"하였다는 안내문을 볼 수 있다. 그리고 필리핀인을 대상으로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넓힐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한국문화원하면 떠오르는 가장 대표적인 활동은 한국어 수업.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필리핀인을 대상으로 11주 과정으로 한국어 수업을 진행하는데 순식간에 등록이 마감될 정도로 큰 인기이다. 그뿐만 아니다. 한국어능력시험(TOPIK)을 시행하기도 하고,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채택해 수업을 진행하는 필리핀 중고등학교를 지원하기도 한다. 실제 한국어 수업으로 한국어를 구사하는 필리핀인에게 어디에서 교육을 받았느냐고 물으면 한국문화원에서 한국어를 배웠다는 이야기를 종종 들을 수 있다. 학기마다 개설 강좌는 조금씩 달라지지만, 한국 전통무용, 한국요리, 태권도, 케이팝댄스, 한국음악 등 필리핀인들에게 한국 문화를 알릴 수 있는 다양한 문화강좌도 진행되는데 특히 케이팝댄스 강좌는 필리핀인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발생 이후 대면활동이 불가능해지면서 잠시 행사가 중단되기는 했으나, 매년 피노이 케이팝 스타(Pinoy K-pop Star), 한국-필리핀 문화교류축제, 한국영화제 등 한국과 필리핀 양국의 문화교류를 확산시킬 수 있는 각종 행사 및 전시를 개최하기도 한다. 강좌의 수준이나 행사 프로그램의 완성도가 매우 높은 편이라서 한류 문화를 사랑하는 필리핀인들 사이에서 코리안컬처센터(KOREAN CULTURAL CENTER)의 프로그램은 상당히 알차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모든 것이 좋을 수는 없다. 필리핀 한국문화원 이용의 최대 단점은 위치이다. 주필리핀한국문화원은 원래 보니파시오의 세인트룩스 메디컬센터 근처에 있었으나 올해 3월 25일부터 타귁시티(Taguig City)의 비야니 로드(Bayani Rd)로 자리를 옮겨 운영되고 있다. 주필리핀한국문화원에서는 기존 건물을 구매한 뒤 리모델링하는 방식으로 새 건물을 마련하였으며, 약 1년 3개월간의 내부 인테리어 공사를 거쳐 한국 전통문화 상설 전시장, 도서관, 강의실, 다목적홀 등으로 문화원을 꾸몄다. 2017년 시작된 한국문화원 국유화 사업이 5년 만에 결실을 본 것이다. 졸리비 매장이 바로 옆에 있어서 찾기는 쉽지만 방문하기는 쉽지 않은 위치이다. 자가용이 있으면 모를까, 대중교통만으로 한국문화원까지 가는 길은 쉽지 않다.  

그래도 재개원한 한국문화원의 새 건물은 상당히 쾌적하고, 제법 볼거리도 풍성하다. 일단 규모부터 이전보다 크다. 새로 개원한 건물은 총면적 2,546㎡에 지상 7층(B1 주차장) 규모로 기존 문화원의 3배 규모이다. 그리고 건물 입구에서부터 내부까지 꽤 알차게 꾸며져 있다.

 

건물 입구 외벽에 그려진 벽화


건물의 입구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건물 입구 외벽에 그려진 벽화이다. 한복과 필리핀 전통 의복을 입은 두 여성이 마주 보고 있는 모습의 벽화로 여성의 뒤로는 한국과 필리핀 양국을 상징하는 국화와 동물, 전통가옥이 그려져 있다. 한국 쪽에는 호랑이와 무궁화, 한옥이 그려져 있으며, 필리핀 쪽에는 독수리와 삼파기타(Sampaguita, 필리핀의 국화), 그리고 바하이 나 바토(Bahay na Bato, 스페인 식민지 시대에 지어진 건물 양식을 의미)가 그려져 있다.

 

잠시 벽화를 감상하고, 1층 안내데스크를 거쳐 안으로 들어가면 바로 한국 전통문화 전시관(cultural exhibit hall)을 볼 수 있다. 이 전시관은 한글과 한식, 한복, 공예품 등을 주제로 한 공으로 "한국 문화에 스며들 수 있도록 하는" 볼거리가 가득하다. 전시장 중앙을 차지한 것은 아크릴로 만들어진 훈민정음 해례본으로 한글의 역사에 대한 상세한 설명문이 준비되어 있어 관람객의 발길을 사로잡는다. 한국문화원에서는 전통과 IT를 접목한 전시 관람시설을 갖추고 관람객이 단순히 전시물을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관람시설을 꾸몄는데, 디지털 형태의 체험기를 통해 직접 한글을 써보고 즉석에서 사진을 찍은 뒤 인화하여 기념으로 가지고 갈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서비스도 하고 있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전시실 관람 후 2층으로 올라가면 도서관과 한국어 강의실을 볼 수 있다. 도서관에는 1,000여 종이 넘는 다양한 도서와 각종 영상자료가 비치되어 있으며, 필리핀에서 인기를 끌었던 케이드라마의 DVD와 한국의 관광지를 가상으로 방문할 수 있는 VR 기기도 구비되어 있다. 3층에는 케이팝 댄스와 태권도 등을 배울 수 있는 케이스튜디오(K-Studio)와 주방 시설을 갖춘 한식 조리실(Cooking Classroom)이 있으며, 5층에는 다목적홀이 마련되어 있다. 

 


KOREAN CULTURAL CENTER

주필리핀한국문화원(KOREAN CULTURAL CENTER)

■ 주소 : Korean Cultural Center in the Philippines, 59 bayani road, Taguig city, Metro Manila.
■ 위치 : 육군 골프장(Philippine Army Golf)과 헤리티지 파크(The Heritage Park) 사이
■ 운영시간
- 월요일- 금요일 오전 9시~오후 4시
- 토요일 오전 10시~오후 4시
- 일요일, 한국 및 필리핀 공휴일 휴무

          

KOREAN CULTURAL CENTER
한국문화원 운영시간
1층 안내데스크
한국 전통문화 상설 전시장
한국 문화에 스며들다
한글 자음과 모음 소개
한글 자음으로 디자인된 의자
디지털 한글 체험기
한복
한식 소개
2층 도서관
2층 도서관


[필리핀 마닐라] 주필리핀한국문화원의 위치와 시설 안내
- Copyright 2022.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