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이해하기/경제·환전

[필리핀 경제] 필리핀개발연구소(PIDS)의 소득계층 분류와 계층별 소득 수준

반응형

거리의 졸리집(Jollijeep). 가난한 이들을 위한 거리 식당이다. 


필리핀의 유기농 제품 시장이니 화장품 시장에 대한 동향 조사를 하면 중산층의 인구 증가로 인해 화장품 시장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는 식의 설명을 볼 수 있다. 그런데 과연 얼마의 소득이 있어야 필리핀에서 중산층이 될 수 있을까? 

필리핀개발연구소(PIDS. Philippine Institute for Development Studies)에서는 소득계층(소득별로 계층을 만들어 분류하는 것)을 7가지 등급으로 분류하고 있다. 필리핀개발연구소(PIDS)에서는 소득이 가장 낮은 2개 그룹을 하위소득계층(low income class)으로 보고, 상위 2개 그룹을 상위소득계층(upper income class)으로 본 뒤 나머지 3개 그룹을 중간소득계층(middle class)으로 파악한다. 소득계층을 빈곤층과 비빈곤층으로 나누지 않고 좀 더 세밀하게 나누는 것은 소득 격차가 워낙 심하기 때문이다. 


필리핀개발연구소(PIDS)에서 파악하는 소득계층분류(Income Cluster)

■ 하위소득계층 - 로우클래스(low income class) 
① 빈곤층(Poor)
② 저소득층(Low-income class but not poor) : 소득이 적지만 빈곤층은 아님
■ 중간소득계층 - 미들클래스(middle class) 
③ 중하위층(Lower middle)
④ 중산층(Middle)
⑤ 중상위층(Upper middle)
■ 상위소득계층 - 어퍼클래스(upper income class) 
⑥ 상위층(Upper-income class but not rich) : 소득이 높지만 상류층은 아님
⑦ 부유층(Rich) : 상위 0.6%의 상류층



필리핀 소득계층분류

 

필리핀개발연구소(PIDS)의 보고서 내용 요약

- 필리핀인 10명 중 5명은 하위소득계층(low income class)에 속한다.
- 하위소득계층을 보면 12.3%는 빈곤층이다. 빈곤층까지는 아니지만 소득이 적은 저소득층도 35.6%나 된다. 
- 중간소득계층이 50%나 되지만, 중간소득계층 중에서 31.8%는 21,914페소 이상 43,828페소 미만의 소득을 가진 중하위층(Lower middle)이다.
- 43,828페소 이상 131,484페소 미만의 소득을 가진 중산층(Middle)은 전체 가구의 13.1% 정도이다.
- 필리핀에서 13만 페소(한화 약 300만 원) 이상을 벌면 상위소득계층으로 분류된다.

- 상위층(Upper-income class)이 되려면 131,483페소 이상 219,140페소 미만의 수입이 있어야 한다. 358,000가구(전체 가구의 1.5%)가 상위층이다. 
- 219,140페소(한화 약 500만 원) 이상의 수입이 있는 최상류층(Rich)은 143,000가구(전체 가구의 0.6%)밖에 되지 않는다. 
- 2018년 연구에 따르면 중간소득계층의 절반은 중등 교육 이상의 교육을 받았다. 그리고 중산층은 저소득층보다 교육비를 6배나 많이 지출했다.
- 중간소득계층(middle-income household)의 약 13%는 가족 중 해외노동자(OFW)가 있다.  


소득계층별 소득 수준 - 필리핀개발연구소(PIDS)
필리핀개발연구소(PIDS)의 소득계층분류

 

※ 위의 내용은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 필리핀 개발연구소(PIDS) : Profile and Determinants of the Middle-Income Class in the Philippines(DECEMBER 2018)
· 필리핀 개발연구소(PIDS) : Defining and profiling the middle class

 

PH Economic Outlook 2019.pdf
0.85MB
마닐라 거리의 땅콩장수 


[필리핀 경제] 필리핀개발연구소(PIDS)의 소득계층 분류와 계층별 소득 수준
- Copyright 2021.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