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이해하기/경제·환전

[필리핀 물가] 코로나19로 메트로 마닐라의 채소 가격이 올랐을까?

반응형

▲ 필리핀 누에바 비즈카야의 재래시장 



누군가 말하기를 장점이 단점보다 무지하게 작아서 그렇지 코로나19가 가져온 장점도 분명히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19가 중국에서 시작되었음을 매일 잊지 않고 상기하는 나로서는 크게 공감하기는 어렵지만, 혹자는 사람에게 시달린 지구가 휴식기를 갖는 때가 와서 이런 역병이 생겼다고 말하기도 한다. 코로나19로 말미암아 정신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심각하게 피해를 겪은 것은 사실이지만 도시 매연이 줄어들어 대기오염도가 눈에 띄게 개선되었고, 야생동물들이 다시 나타났다는 것이다. 작년에 두테르테 대통령이 쿠바오에서 마카티까지 5분 만에 갈 수 있도록 하겠다는 도무지 실현할 수 없는 이야기를 하여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던 적이 있는데 그때의 약속대로 교통혼잡이 사라지기도 했다. 마닐라에서 가장 차가 막힌다는 EDSA 거리의 도로 사정은 하나도 나아지지 않았지만 어쨌든 차가 하나도 막히지 않게 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아무리 그래도 코로나19로 지구가 깨끗해졌다는 이야기에 오롯이 동의하기란 어렵다. 나만 해도 일회용품 사용이 부쩍 늘어난 판국이라 대체 이번 사태로 얼마나 많은 플라스틱 폐기물이 배출될지 염려스럽다. 


파이 세군도(Compay Segundo) 어르신이 살아오셔서 거리에서 '찬찬(Chan Chan)'을 부르고 계셔도 모를 요즘이지만, 그렇다고 하루의 흐름이 빠르지 않은 것은 아니다. 끼니때를 충실히 챙기다 보면 시나브로 하루가 가니 다행이기도 하고 불만이기도 하다. 이런 와중에 다행스러운 것은 메트로 마닐라에서 채소 구하기가 염려했던 것처럼 어렵지 않다는 것이다. 필리핀 정부에서 코로나19를 막기 위해 루손섬 지역사회 봉쇄‧격리조치(ECQ) 기간에도 결코 물류 이동을 막지 않겠다는 이야기를 강력하게 하기는 했지만 크게 신뢰하지는 않았는데 영 거짓말은 아니었다 보다. 물건이 없어서 사지 못할 일은 없겠지만, 가격을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가격이 오르면 곤란하다고 생각했었는데 그 역시 기우였던 것 같다. 다른 지역은 모르겠지만, 메트로 지역에서는 코로나19로 농산물 가격이 폭등하지 않았다.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 농산물 출하량이 감소하여 식자재 가격이 급등할 수도 있다고 하지만 적어도 현재까지는 채소 가격이 거의 오르지 않았다. 솔직한 마음으로는 오이며 감자까지 없는 것 없이 모두 파는 것만 해도 다행스러운 기분이다. 개인적으로는 바기오(Baguio)에서 마닐라까지 여행하였을 채소들의 처지가 좀 부럽기도 하다. 





메트로 마닐라의 채소 가격

아래 가격은 마닐라 파사이에 있는 깔띠마 시장에 있는 제주상회의 판매 가격으로 5월 5일을 기준으로 작성되었다.  제주상회가 있는 깔띠마 시장은 도매시장이라서 소매점이나 슈퍼마켓 판매 가격은 훨씬 비쌀 가능성이 크다. 



품목규격/수량가격영문표기
감자1kg75페소Potato
고구마1kg75페소sweet potato
당근1kg48페소Carrot
오이1kg80페소Korean Cucumber
양파(흰색)1kg62페소White Onion
옥수수1개28페소Japanese Sweet Corn
1kg30페소Korean radish
배추1kg60페소Baguio pechay
청경채1kg60페소pechay taiwan
파프리카1kg140페소Red bell Pepper(paprika)
쪽파1kg90페소Spring onion
대파1kg40페소reeks
꽈리고추1kg150페소Quali chili (kkwaligochu)
마늘1kg138페소Garlic whole
깐마늘1kg110페소Peeled Garlic
사과1개33페소Fuji-apple
계란1판200페소Egg
콩나물1봉지45페소Bean sprouts(kongnamul)
두부1모45페소Tofu
떡국떡1봉지140페소Ricecake(sliced)
고춧가루1KG320페소chili powder


+ 관련 글 보기 : [필리핀 마닐라] 깔띠마시장의 제주상회에서 식료품 배달서비스 받기




[필리핀 물가] 코로나19로 메트로 마닐라의 채소 가격이 올랐을까?

- Copyright 2020.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