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이해하기/필리핀 경제•환전

[필리핀 생활] 필리핀 중앙은행(BSP)에서 20페소 동전 출시 (2019년 12월 17일)

by 필인러브 2019. 12. 17.
반응형

20페소 동전 출시에 대한 신문기사 

 

필리핀 중앙은행(BSP)에서 크리스마스 시즌에 사용할 수 있도록 12월 중에 20페소 동전을 새로 출시한다고 하더니 빈말이 아니었나 보다. 필리핀 중앙은행(BSP. Bangko Sentral ng Pilipinas)에서 오늘 20페소 동전을 새로 출시했다. 

20페소 동전 앞면에 그려진 사람은 전 대통령이었던 마누엘 루이스 케손(Manuel L. Quezon. 1878년 8월 19일 ~ 1944년 8월 1일)이다. 그는 1935년부터 1944년까지 미국의 보호 아래 수립된 필리핀 자치령 연방 정부의 대통령직을 수행했는데, 말라카냥 대통령궁에 처음 입주한 대통령이자 타갈로그어를 공용어로 쓰는 정책을 펼쳐서 '필리핀 국어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인물이다. 필리핀에서 가장 걸출한 지도자라고 평가받기도 하는데, 필리핀 정부에서 그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마누엘 루이스 케손 대통령의 고향이었던 타야바스 주(Province of Tayabas)의 이름을 퀘존 주(Province of Quezon)라고 바꾸었을 정도이다.  

기존에 사용하던 20페소 종이 지폐에는 뒷면에 바나웨의 라이스 테라스, 사향고양이(Palm Civet) 등이 디자인되어 있었으나, 동전으로 바뀌면서 필리핀 중앙은행의 로고와 말라카냥 대통령궁(Malacanang Palace), 그리고 닐라드(Nilad)라는 식물이 도안되었다. 닐라드는 파식강 주변에 가득 있었다는 식물이라고 하는데, 이 '닐라드(nilad)'라는 단어에 타갈로어 ‘있다(mayroong)’라는 단어가 더해져 마닐라(Maynila)라는 도시 이름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한편, 5페소 동전도 웨이브 각인을 넣어 새로 출시했다. 1페소 동전과 거의 비슷하여 구별이 어렵다는 지적에 따라 좀 더 구별하기 쉽게 만든 것인데 한결 좋아 보인다. 필리핀 중앙은행(BSP)은 새로 출시된 동전을 유통하는 한편 기존 20페소 지폐를 더는 생산하지 않는 방법으로 자연스럽게 20페소를 지폐에서 동전으로 바꿀 계획이다. 

+ 관련 글 보기 : [필리핀 생활] 현금 없는 사회와 필리핀 중앙은행(BSP)의 20페소 동전 출시


20페소는 필리핀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화폐 단위이다. 하지만 자주 쓰이는 만큼 훼손도 많이 된다. 2페소를 써서 20페소 지폐를 만들어도 고작 6개월 정도밖에 사용하지 못한다니, 필리핀 중앙은행(BSP)에서 올해 7월 20페소를 동전으로 만들겠다고 나섰었다. 동전 하나를 만드는 데는 10페소나 필요하니 화폐 제조 비용은 훨씬 더 들지만 대신 10년 정도는 쓸 수 있기에 훨씬 경제적이라는 이유이다.
새로 출시된 20페소 동전 도안
새로 출시된 5페소 동전 도안.  앞면에는 안드레스 보니파시오(Andrés Bonifacio) 얼굴이, 뒷면에는 타야박(Tayabak plant)이 디자인 되어 있다.  (사진출처 :  필리핀 중앙은행 ) 
NGC (New Generation Coins) 동전 실물 (사진출처 :  https://twitter.com/BruceTRodriguez/  ) 
말라카냥 대통령궁(Malacanang Palace)
말라카냥궁 박물관 안의 마누엘 루이스 케손 대통령 집무실
필리핀 중앙은행(BSP)


※ 위의 내용은 아래 자료 및 사진을 참고로 작성되었으며, 첨부된 사진의 출처는 표기된 바와 같습니다.
· Bangko Sentral ng Pilipinas (BSP)
http://www.bsp.gov.ph/publications/media.asp?id=5238
· https://twitter.com/BruceTRodriguez/
· Bangko Sentral launches new P20 coin, enhanced P5
https://news.abs-cbn.com/business/12/17/19/bangko-sentral-launches-new-p20-coin-enhanced-p5
· BSP launches new 20-piso coin, enhanced 5-piso coin
https://www.sunstar.com.ph/article/1836633

필리핀 중앙은행(BSP)


[필리핀 생활] 필리핀 중앙은행(BSP)에서 20페소 동전 출시 (2019년 12월 17일) 
- Copyright 2019.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