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정보/환전&경제

[필리핀 페소] 신한은행 살라맛뽀 필리핀 무계좌 송금서비스



· 한국에서 필리핀에 있는 친구 마틴에게 돈을 좀 보내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까?

· 필리핀에 좀 더 머물고 싶지만 지갑을 분실하여 돈이 하나도 없는데, 한국의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돈을 받아 쓸 수는 없을까? 

· 외교부의 신속해외송금제도를 쓰려고 하니 마닐라에 있는 필리핀대사관까지 가야만 된다고 하는데, 다른 방법은 없을까?


한국에서 필리핀에 있는 누군가에게 달러나 페소화로 돈을 좀 보내고 싶은데, 돈을 받을 사람에게 필리핀 은행의 계좌가 없어 어떻게 보내야 할지 모르겠다면 은행의 무계좌 해외송금 서비스를 한번 이용해보자. 예를 들어 신한은행의 필리핀 페소화 송금 서비스를 이용하면 별도의 계좌번호가 없어도 필리핀으로 송금할 수 있다. 2016년 중반부터 신한은행에서 시행하고 있는 필리핀 무계좌 송금서비스는 "살라맛뽀(SALAMAT PO. 타갈로그어로 '고맙습니다'는 의미)"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 필리핀 해외 송금을 이용하는 고객 대부분이 필리핀에서 온 외국인 근로자들이라는 점에 착안해 가족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담아 보내는 송금’이라는 의미로 이렇게 서비스 명칭을 정했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은행이나 KB국민은행에서 시행하고 있는 무계좌해외송금서비스와 무엇이 다른가 싶어 서비스 내용을 자세히 보려고 해도 신한은행 홈페이지 어디에서도 정보를 찾을 수 없었다. 다른 은행과 달리 "30분 이내로 빨리 처리"될 수 있음이 장점인 것 같은데 대체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처리되는지에 대해서만큼은 언급이 없으니 정보의 부재가 아쉽다. 일단 신한은행 페이스북으로 관련 내용을 문의하였더니 아래와 같은 답변이 왔다.


고객님. 페이스북에서 자세한 상담을 드리기에는 다소 어려운 부분있다는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신한은행 영업점 방문 또는 고객상담 센터를 통하여 좀 더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신한은행 고객상담 : 1599-8000  / (해외 82-2-3449-8000)

● 상담가능시간 : 09:00 ~ 18:00(은행휴무일제외)  

● 온라인 상담 http://cs.shinhan.com/cs_index.jsp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래서 신한은행 영업점으로 문의했더니 아래 정리한 것과 같은 안내를 받을 수 있었다. 즉, 수취인에게 계좌가 없어도 메트로뱅크를 비롯한 필리핀 내 7,000여 개 네트워크를 통해 송금액을 받을 수 있게 한 것이 이 서비스의 골자인데, 필리핀 내에서 수취인이 어디로 가서 어떻게 돈을 받느냐는 부분은 한국 신한은행 측에서는 전혀 확인할 수 없다고 했다. 필리핀 내 수취은행에서 신한은행의 이 서비스를 함께 하고 있느냐는 순전히 은행 지점별 재량이라서 도대체 필리핀에 있는 어느 은행 어디 지점에서 이 서비스를 하고 있는지 한국에서는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이다. 왜 한국에서는 전혀 알 수 없는지 이해는 되지 않지만, 그래도 확실하고 안전하게, 무엇보다 한국과 필리핀 두 나라 모두에 은행 계좌가 없어도 자금을 송금할 수 있다는 것에 이 서비스의 의의가 있다. 아래와 같이 이용하면 되는데, 필리핀 휴일에는 거래할 수 없으며, 평일 9시-4시 사이에만 거래할 수 있다. 


■ 무계좌 해외송금 서비스란?

수취인의 계좌가 없어도 송금인이 지정된 해외 현지 은행으로 송금하면 수취인 신원 확인 후 외화자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 정말 은행 계좌가 없이 30분 이내로 필리핀까지 송금할 수 있을까?

- 그렇다. 한국과 필리핀에 은행 계좌가 없어도 이용할 수 있다.

- 신한은행에서는 "해외 송금 시 계좌 없이도 30분 내 빠르게 자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하면서 빠른 송금 서비스를 하고 있다고 굉장히 강조하지만, 꼭 그런 것 같지는 않다. 가장 빠르게 처리되었을 때 기준으로 30분 안에 송금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로 받아들이면 좋을 것 같다.

- 페소의 경우 거래 시간 내에는 30분 내 송금처리가 가능하다. 하지만 달러는 보통 다음 날 송금된다고 보면 된다.

- 몇 월 며칠까지 꼭 보내야 하는 돈이라면 당일 송금을 기대하기보다는 좀 더 넉넉하게 시간을 두고 은행에 방문하는 것이 좋겠다. 


■ 한국 돈으로 보내는 것일까? 

- 그렇지는 않다. 송금 화폐로 달러나 페소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 1회 송금 한도 : 미화 5천 달러 / 50만 페소 이하만 가능 

- 연간 송금 한도는 외국환 거래법규에서 정한 바에 따라 적용 


■ 수수료는 얼마일까?

- 보통 해외 송금 서비스의 중계은행수수료는 1건당 20달러 남짓이지만, 살라맛뽀 서비스는 5달러로 수수료가 저렴하게 책정된 편이다.

- 구체적인 수수료는 송금액마다 달라진다.

- 미화 5천 달러 기준으로 수수료는 아래와 같다.

     ①당발수수료 건당 15,000원 + 전신료 8,000원 + 해외중개은행 수수료 250페소 혹은 5달러 )  


■ 서비스를 받으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

한국에서는 신분증과 수취인 정보만 가지고 있으면 바로 신한은행에 방문하여 이용할 수 있다. 단, 송금인은 개인일 경우만 가능하다. (수취인은 개인, 기업의 제한 없음)

1. 신분증 

2. 수취인 정보 - 이름 / 주소 / 연락처(핸드폰 번호) / 송금목적


■ 필리핀에 있는 수취인은 어떻게 돈을 받게 될까?

- 일단 제휴 은행에 연락하여 한국의 신한은행과 함께 해당 서비스를 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먼저 필요하다. 신한은행 측에서는 필리핀 내 어떤 지점에서 서비스가 가능한지 구체적인 지점명을 확인할 수 없으며, 다만 필리핀 현지은행 중 매트로 은행의 690개 지점과 PS뱅크의 220개 지점 등 7천여 개 지점의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다고만 확인된다고 한다.

- 필리핀 은행의 경우 각 지점 은행장의 재량권이 매우 큰 편이다. 그래서 한국에서 돈을 보내기 전에 먼저 필리핀에 있는 수취인이 가까운 은행에 방문, 해당 서비스를 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후 한국에서 돈을 보냈다는 사실이 확인되면 신분증을 지참하여 은행 지점으로 방문, 금액을 수령하면 된다.

- 마닐라 지역 외 은행에서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물론 구체적으로 어느 지점에서 가능한지는 필리핀 현지 은행 지점별로 문의해봐야 알 수 있다.)

- 은행 방문이 어려운 수취인을 위해 송금액을 직접 배달해 주는 ‘홈 딜리버리’ 방식으로 돈을 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배달 수수료 역시 이용할 필리핀 현지은행에서만 확인할 수 있다. (각 은행의 재량이라서 신한은행에서는 확인 불가능) 또 홈 배달 방식으로는 달러 수령은 불가능하고 페소화로서만 금액 수령이 가능하다.

- 은행에 따라 문자메시지를 통해 송금 도착 여부를 알려주는 편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필리핀 페소] 신한은행 살라맛뽀 필리핀 무계좌 송금서비스

- 2017년 6월. 필리핀 마닐라.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 


※ PHIL IN LOVE(필인러브)에 적힌 글과 사진은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본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콘텐츠를 재편집해 내용 변경 및 무단 사용시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