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기타 정보/코로나19 관련 뉴스

3가지 코로나19 진단검사 방법 비교 : 항원(ANTIGEN)과 항체(ANTIBODY)의 차이는?

by 필인러브 2021. 1. 4.
반응형

필리핀 마닐라. 리잘파크에 들어가기 전 발열체크를 하고 있다. 

 

지난 12월, 필리핀항공에서는 마닐라-제너럴산토스 노선의 항공편을 이용하는 승객을 대상으로 무료 코로나19 검사를 시행한 바 있다. 항공기 탑승 직전 코로나19 검사 프로그램의 도입을 염두에 두고 시범적으로 시뮬레이션을 해본 것이다. 아직은 제너럴 산토스(General Santos)와 부투안 시티(Butuan city) 등의 지방 정부에서만 허용하고 있다고 하지만, 이 프로그램이 도입되면 마닐라공항에서 국내선을 이용할 때 공항 터미널 혹은 터미널 근처 검사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음성확인서를 제출해야 항공기 탑승이 가능해진다. 어쨌든, 필리핀항공에서 요즘 700페소이면 검사가 가능하며, 검사 결과도 30분 이내 받을 수 있다고 홍보하는 코로나19 검사는 RT-PCR 방법의 검사가 아니다. 항원검사(ANTIGEN testing) 방법이다.

코로나19 진단시약은 유전자 진단시약(RT-PCR), 항원 진단시약, 항체 진단시약 3종류가 있다. 코로나19 검사방법이라고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유전자 진단시약을 이용한 RT-PCR 검사법이지만, 비용이 고가이고 검사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항원 검사 방식으로 대량 검사를 진행한 뒤 양성 반응을 보인 사람을 대상으로 다시 RT-PCR 검사를 하여 감염 여부를 최종 판단하기도 한다.


코로나19 진단검사 방법 비교

■ RT-PCR 방법

분자(Molecular) 진단 방식의 유전자 증폭검사 방법. 콧구멍이나 목구멍 안쪽의 분비물을 긁어서 채취한 뒤 검체에 포함된 미량의 바이러스 유전자를 분리하고 이를 증폭하여 바이러스 유무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과학적으로 가장 정확도가 높지만 RT-PCR 방법의 검사법은 검사 비용이 많이 들고, 결과가 나오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대한민국 정부에서 한국에 입국하려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요구하는 PCR 음성확인서가 바로 이 RT-PCR 방법을 통해 검사한 확인서이다. 

■ 항원검사(ANTIGEN testing) - 신속진단법(Rapid Test)

바이러스의 특정 단백질을 인식하여 검체 내의 바이러스 유무로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이다. RT-PCR 진단 방식에 비해 정확도는 부족하지만 30분 이내에 신속하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콧구멍이나 입에서 채취한 검체를 그대로 사용하기에 바이러스가 미량인 경우는 검사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항체검사(ANTIBODY testing) - 신속진단법(Rapid Test)

검체(혈액)로부터 항체를 분리하여 이와 결합한 물질을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 존재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면역반응으로 만들어진 항체의 생성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15분 내외의 짧은 시간에 손쉽게 감염 이력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검사 당시의 검체 내 바이러스 유무를 직접적으로 확인하기에는 어려우며 항체가 생성되기 이전인 초기 감염 단계에는 음성으로 진단될 수 있기에 감염 진단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과거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이력을 확인할 수 있어 항체 생성 여부 확인 및 해외 입국 시 필요한 항체 검사 결과 제출 등에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스크와 페이스쉴드를 착용한 필리핀인 

※ 위의 내용은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 PAL opens Antigen Testing Facility today (December 21)
www.philippineairlines.com/en/aboutus/newsandevents/advisory-covid19-21dec20-128

· COVID-19 Testing Overview
https://www.cdc.gov/coronavirus/2019-ncov/symptoms-testing/testing.html
· 대한민국 식품의약품안전처
www.mfds.go.kr/bogunMaskPanMae.jsp

3가지 코로나19 진단검사법 비교 : 항원(ANTIGEN)과 항체(ANTIBODY)의 차이는?
- Copyright 2021.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