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이해하기/필리핀 경제•환전

[필리핀 환율] 마닐라에서 괜찮은 환전소를 찾는 방법

by 필인러브 2021. 5. 12.
반응형

 

마닐라에서 괜찮은 환전소를 찾는 방법

환전소는 식당과 비슷하다. 마치 식당처럼 필리핀에서는 환전소가 정말 많다. 하지만 괜찮은 환전소를 찾기란 맛집 찾기와 같다. 좋은 환전소는 맛집처럼 손님이 많고, 매장이 쾌적하며, 메뉴판이나 영수증 처리가 깔끔하다. 하지만 택시비가 점점 오르고 있는 형편이라서 환전할 금액이 많지 않다면 굳이 차를 타고 나설 필요는 없을 듯하다. 즉, 환전하려는 금액이 많지 않다면 주변 가까운 곳에 있는 사설 환전소를 방문하면 된다. 하지만 만약 환전할 금액이 좀 크다면 어디가 좋을지 좀 따져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 환전소가 어디에 있는지 잘 모르겠다면 쇼핑몰로 가면 된다. SM쇼핑몰 등 대형 쇼핑몰 안에 입점한 환전소 대부분은 무난하게 이용할 만하다. 환전소 앞에 안내판을 통해 바로 환율을 확인할 수 있고, 위조지폐를 받을 위험도 적다.
- 100달러를 가지고 와서 페소로 바꾼다면, 마닐라공항의 환전소는 무난하게 이용할만하다. 
- 호텔이나 식당에서 환전 업무를 보기도 하지만 정말 급할 때가 아니라면 호텔보다는 환전소를 방문하는 쪽이 낫다. 
- 마닐라에는 한국인이 운영하는 한인환전소(환전업체)도 꽤 많다. 편법이지만, 한국에서 원화로 송금한 뒤 페소로 받을 수 있도록 해주기도 한다. 호텔이나 카페 로비에서 개인적으로 만나서 환전하자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어떤 경우이든 아래와 같은 환전소는 피하는 곳이 좋다. 

- 환전소 건물 주변의 치안이 좋지 못하게 느껴지는 곳 
- 당일 환율을 환전소 주변에 게시해놓지 않은 곳
- 환율이 어떻게 되느냐고 문의했을 때 선뜻 답해주지 않는 곳 
- 한참 지켜보아도 손님이 하나도 없는 곳 

환전할 때 주의사항

- 여행객이 몰리는 지역 내 사설 환전소 주변에서 환전을 해주겠다는 사람을 만나면 재빨리 피하는 것이 좋다. 모두 다 그렇지는 않다고 하지만, 사기꾼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 환전한 뒤에는 그 자리에서 돈을 세어보고 나와야 한다. 환전 시 눈속임을 하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카운터를 벗어나서 금액을 확인한 뒤 항의하면 돌려받기 어렵다. 
- 환전소에서 신분증 제시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 모든 환전소에서 신분증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신분증을 챙겨가는 것이 좋다. 
- 달러를 페소로 바꿀 때 가장 좋은 것은 100달러짜리 지폐이다. 50달러 이하의 소액권의 경우 별도의 환율을 적용하기도 한다. 특히 10달러나 1달러와 같은 잔돈을 환전하는 경우 손해를 많이 볼 수 있다.
- 훼손된 지폐는 환전하기가 어렵다. 될 수 있으면 돈을 구기지 않고 보관하는 것이 좋다. 

 



페소 환율 확인하기

그렇다면 방문한 환전소가 제시한 환율이 괜찮은 편인지 어떻게 파악할 수 있을까? 가장 쉽고 간단한 방법은 필리핀 중앙은행(BSP)의 고시환율과 비교하여 보는 것이다. 매매기준율과 현찰 살 때(혹은 팔 때) 금액을 비교해보면 환전소에서 환전 수수료로 얼마를 받고 있는지 대략 계산할 수 있다. 

 

<예 : 2021년 5월 12일 페소 환율> 

BSP Reference Rate 47.8
PDS Closing Rate 47.81
BSP Buying Rate (T/T): PHP 47.55
BSP Selling Rate (T/T): PHP 48.05

(용어설명)
- PDS : Philippine Dealing System  
- T/T : Telegraphic Transfer
- BSP Buying Rate : 전신환매입률. 은행의 전산망을 이용해 달러를 송금받을 때 적용하는 환율(은행의 입장에서 보면 달러를 사는 것)
- BSP Selling Rate  : 전신환매도율. 은행의 전산망을 이용해 달러를 송금할 때 적용하는 환율(은행의 입장에서 보면 달러를 파는 것)
- 환전 수수료 : 현찰 살 때 금액에서 매매기준율을 뺀 금액. 환율우대나 환전 수수료 우대 서비스는 이 환전 수수료를 할인해주는 서비스이다. 
- 필리핀 중앙은행(BSP) 웹사이트 바로 가기  : www.bsp.gov.ph/SitePages/Statistics/exchangerate.aspx )

마닐라공항 내 환전소 


[필리핀 환율] 마닐라에서 괜찮은 환전소를 찾는 방법
- Copyright 2021.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