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정보/필리핀 대사관

[재외선거] 재외선거인이 투표시 제시해야 할 국적확인 서류

by 필인러브 2019. 2. 5.
반응형



해외에서 생활하고 있어도 대통령선거나 국회의원선거에 투표할 수 있다. 선거일 전 60일까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재외선거 홈페이지에 재외선거인 등록신청서 또는 국외 부재자 신고서를 제출하고, 재외선거 신고·신청을 하면 된다. 「공직선거법」 제218조의5 제4항에 따라 대한민국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재외선거인(영주권자 등)이 투표 시 제시해야 할 국적 확인에 필요한 서류(거류국 발행)는 비자,  외국인등록증,  장기체류증(SRRV), 영주권 증명서 중 하나가 된다.



필리핀 은퇴비자 카드 


■ 재외선거인이 투표 시 제시해야 할 국적확인 서류


비자

② 영주권 증명서

③ 외국인등록증 ACR I-CARD


필리핀 이민국에서 필리핀에 입국하는 외국인에 대해 신원 확인 및 거주 확인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발급하기 시작한 ACR 아이카드(ACR I-Card. Alien Certificate of Registration Identity Card)는 필리핀에 체류한 지 59일이 넘은 모든 외국인에게 발급되는 외국인 거주 등록증카드이다. 관광비자(Temporary Visitor Visa) 소지자, 워킹비자(Working Visa) 소지자, SSP(SEPCIAL STUDY PERMIT)를 받은 어학연수생, SPECIAL WORK PERMIT(SWP)를 받은 관광가이드 등 이민 비자 및 비이민 비자를 가진 모든 외국인을 대상으로 발급된다. 지갑에 넣고 다닐 수 있게끔 신용카드 크기로 제작되며 보안 기능을 위한 마이크로 칩을 내장하고 있다. 카드 앞면에는 카드 소지자의 사진과 함께 이름, 생년월일, 성별 등이 기재되어 있고, 카드 뒷면에는 카드 시리얼 번호와 함께 비자의 종류, 비자 발급일, 주소, 카드 유효기간 등이 기재되어 있다. ACR 아이카드는 신분증 대용으로 신분증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기에 신분증을 요구하는 곳에서 여권 대신 이용할 수 있다.  


+ 관련 글 보기 : 

[필리핀 생활] 필리핀에 59일 이상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을 위한 거주 등록증 - ACR 아이카드(ACR I-Card)


④ 필리핀 은퇴비자 - SRRV(Special Resident Retiree's Visa) 


필리핀 SRRV는 필리핀 은퇴청(Phillppine Retirement Authority)을 통해 필리핀 이민국(Bureau of Immigration)에서 발급되는 비자이다. 범죄 경력이 없는 만 35세 이상의 외국인을 대상으로 발급하는 비자로 은퇴청이 지정하는 은행에 해외에서 송금된 달러로 지정된 금액을 예치하면 발급받을 수 있다. 



■ 재외선거인과 국외부재자의 차이


재외선거인

- 주민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19세 이상 국민으로서 외국에서 투표하려는 사람

- 주민등록 말소자 포함. 가족관계등록부(옛 호적부)에만 등재된 사람

- 예 : 영주권자 등


② 국외부재자 

-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19세 이상의 국민으로서 외국에서 투표하려는 사람

- 사전투표기간 개시일 전 출국하여 선거일 후에 귀국이 예정된 사람

- 외국에 머물거나 거주하여 선거일까지 귀국하지 아니할 사람

- 예 : 유학생, 여행자, 기업‧상사 주재원 등





출처 : 주 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

재외선거인이투표시제시해야할국적확인서류공고 2019.pdf




[재외선거] 재외선거인이 투표시 제시해야 할 국적확인 서류

- Copyright 2019.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