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생활/루손섬

[필리핀 본톡 여행] 바이요(Bay-yo) 라이스 테라스 전망대

by 필인러브 2023. 1. 17.
반응형

 

본톡의 바이요 라이스 테라스 전망대

 

도시를 벗어나 바나웨와 같은 필리핀의 시골을 여행하면 최대한 빠르게 익혀야 하는 생활의 기술이 있다. 바로 자연 속에서 용변을 해결하는 것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공중화장실을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간혹 화장실이 보이기도 하니 불가능하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사람도 거의 보이지 않는 산길에 휴게소가 있기를 기대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소변을 너무 오래 참으면 방광 건강을 잃을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의견이므로 신속하고 빠른 자세로 한적한 길가 풀숲으로 뛰어가서 볼일을 해결하는 쪽이 낫다. 그리고 화장실이 있는 곳이라고 하여 무조건 방심할 수도 없다. 5페소만 내면 화장실 이용을 할 수 있다고 적혀 있기는 해도 운영 시간이 주인 마음이기 때문이다. 

멀리서 볼 때 더 멋진 것이 있는데 라이스 테라스도 그런 것 중 하나이다. 몇 년 전에 루손섬 북부를 여행하면서 마운틴 프로빈스(Mountain Province)에서 이푸가오 프로빈스(Ifugao Province)까지 꽤 꼼꼼하게 여행한 적이 있는데 계단식 논을 걷는 일은 헬스장의 스텝밀머신을 걷는 것보다 훨씬 힘들다. 논두렁 사이에 끼워둔 작은 돌멩이를 계단 삼아 걸어야 하는데 꽤 가파른 곳도 많아서 잠시도 방심할 수 없다. 넘어지는 일이 없도록 상당히 신경을 써서 걸어야 한다. 라이스 테라스는 보고 싶지만 논두렁 길은 되도록 걷고 싶지 않다면 본톡이나 바나웨에 있는 뷰포인트(View Point)를 찾아가면 된다. 전망대라고 해서 대단한 시설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편하게 라이스 테라스의 풍경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다. 

인구가 3만 명도 되지 않는 작은 도시이기는 하지만, 마운틴 프로빈스(Mountain Province)의 중심 도시라고 하면 단연 본톡(Bontoc)이다. 필리핀의 소수 민족 사진을 보면 가끔 끈처럼 길쭉한 뱀의 뼈 장식으로 머리를 치장하고 있는 여성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본톡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 그녀가 머리에 뱀의 뼈를 두르는 이유는 뱀의 뼈가 번개를 막아준다고 믿기 때문이다. 하지만 막상 본톡에 간다고 해서 그런 소수민족을 만나기란 쉽지 않다. 어설프게 도시화가 되어버린 도시에서 여행객이 갈 수 있는 곳은 작은 박물관과 동굴, 라이스 테라스 전망대 정도가 고작이다. 숙소조차 마땅히 없으니, 여행객에게 있어 본톡은 머물기보다는 떠나고 싶은 곳이 된다. 

본톡을 스쳐 지나간다고 해도 잠깐 들리면 좋을 곳이 있다. 바로 바이요 라이스 테라스 전망대(Bay-yo Rice Terraces View Point)이다. 치코강을 지나 차로 40분 정도 달리면 본톡 바나웨 로드(Bontoc-Banaue Road) 중간 즈음에 자리 잡은 이곳은 행정구역상 이푸가오가 아닌 마운틴 프로빈스에 속하지만 그래도 꽤 넓게 라이스 테라스가 만들어진 풍경을 볼 수 있다. 오래 시간을 두고 구경할 것은 없지만 잠깐 차에서 내려 산의 공기를 마시는 정도로 이용하기는 꽤 괜찮은 곳이다. 새벽에는 사람이 거의 없지만, 낮에 가면 마을 사람들이 전통 옷을 입고 나와 약간의 돈을 받고 사진 모델을 해주는 것도 볼 수 있다. 

※ 코르디예라 행정구(Cordillera Administrative Region)
코르디예라 행정구(CAR)는 필리핀 루손섬에 위치한 행정구역 중 하나이다. 코르디예라 행정구는 ▲Abra ▲Apayao ▲Benguet(La Trinidad) ▲Kalinga ▲이푸가오 주(Ifugao Province) ▲마운틴 프로빈스(Mountain Province) 등 6개의 주(Province)로 나뉘며, 산맥(코르디예라)이라는 이름답게 대부분 산악 지대이다. 바기오 시티 등 일부 도시를 제외하면 인구밀도가 매우 낮은 편인데, 소수 민족도 많이 산다. 이들 소수 민족은 대부분 각자의 언어를 사용하고 있어서 코르디예라 행정구는 필리핀 내에서도 가장 다양한 방언이 있는 곳으로 손꼽히기도 한다. 

Bontoc
Bontoc
Bay-yo Rice Terraces View Point
Bay-yo Rice Terraces View Point
Bay-yo Rice Terraces
Bay-yo Rice Terraces


[필리핀 본톡 여행] 바이요(Bay-yo) 라이스 테라스 전망대 
- Copyright 2023.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