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정보/필리핀 교통

[필리핀 마닐라] 타귁 비쿠탄에서 리잘까지 30분? 라구나 레이크 하이웨이(Laguna Lake Highway)

by 필인러브 2018. 7. 12.
반응형



내년부터는 타귁 비쿠탄(Bicutan,Taguig)에서 리잘 타이타이(Taytay, Rizal)까지 30분만에 갈 수 있다고요? 

비쿠탄 라구나 호숫가 옆으로 새로 생겼다는 푸드파크, 메르카도 델 라고(Lake Merkado de Lago)에서 보는 저녁놀이 예쁘다고 하여 한번 가보고 싶어도 차가 막히는 것이 싫어서 가기가 꺼려졌다면 좋은 소식이 있다. 라구나호수 옆으로 만들어지고 있던 "라구나 레이크 하이웨이(Laguna Lake Highway)"의 공사가 90% 이상 완료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필리핀 공공사업도로부(DPWH. Department of Public Works and Highways)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올해 12월이면 공사를 마무리될 예정이라고 한다. 이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비쿠탄에서 타이타이(Taytay)까지 30분 만에 갈 수 있게 된다. 


1,484빌리언 페소라는 건설비를 들여서 짓고 있는 라구나 레이크 하이웨이(Laguna Lake Highway)는 타이타이(Taytay)의 바카다한 다리(Barkadahan Bridge)에서 타퀵(타기그. Taguig City)에 있는 엠엘퀘존애비뉴(M.L. Quezon Avenue)를 연결하는 고속도로이다. 항상 교통체증에 시달리는 EDSA와 C5(Circumferential Road 5) 도로의 교통량을 줄이고자 하는 목적으로 계획되었다. 그런데 이 고속도로가 다른 곳보다 좀 특별한 것은 타귁시의 홍수 발생을 방지하는 기능도 함께 고려되어 건설되었기 때문이다. 길을 새로 내면서 배수 시설을 정비하여 고속도로가 제방과 같은 기능을 하게 한 것이다. 이곳을 홍수가 발생했을 때 임시 피난 장소로도 사용 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에 공사 초창기에는 C-5 Dike Road(제방길)라고 불리기도 했다. 무엇보다 이 하이웨이는 자전거 도로가 있는 필리핀 최초의 고속도로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 두테르테 정부에서 주장하는 개인 이동성 보장 정책에 따라 보행자 친화적으로 설계되어, 고속도로 옆으로 1.5미터 너비의 보도와 3미터 넓이의 자전거 도로(bikeway)가 만들어졌다.  


라구나 레이크 하이웨이는 제방 기능 때문인지 필리핀의 다른 곳에 비교해 공사가 비교적 빠르게 진행되는 편이다. 지난 2016년 3월부터 공사를 시작했지만 이미 10.7km 구간 중 절반 이상의 공사를 마치고, 공사가 완료된 구간부터 순차적으로 개통하기도 했다. 작년에 ML Quezon Avenue에서 Taguig City의 Napindan Bridge까지 4.5km 구간 및 1.5km 구간을 열었고, 지난달 말에 또 700m 구간을 추가로 열었으니 총 6.7km 구간이 개통된 셈이다. 이는 필리핀 DPWH(공공사업도로부)에서 7~8월 우기 중 라구나호수의 범람 가능성을 방지하기 위해 공사가 완료된 구간부터 서둘러 개통을 한 것으로 보인다. 필리핀 DPWH에서는 고속도로 나머지 구간에 대해서도 공사가 완료되는 대로 개통할 예정이다. 



위의 이미지 다운로드 받기 

라구나 레이크 하이웨이.pdf


[필리핀 생활] 라구나호수 옆, 라구나 레이크 하이웨이(Laguna Lake Highway)

타귁 비쿠탄(Bicutan,Taguig) 엠엘퀘존애비뉴(ML Quezon Avenue)에서 리잘(Rizal) 지방의 타이타이(Taytay)까지 연결하는 고속도로 확장 공사알라방 쪽에서 핀토 아트 뮤지엄(Pinto Art Museum)으로 가려고 하거나, 안티폴로에서 파라냐케을 가려고 할 때 이용할 수 있다.  이 공사는 Napindan Bridge, Barkadahan Bridge , Tapayan Bridge 등 다리의 건설 및 확장을 포함한다. 


 총 구간 : 10.7km

 공사시작일 : 2016년 3월 

 공사완공 예정일 : 2018년 12월  (2018년 6월 현재 공사 87% 완성) 



▲ 라구나 레이크 하이웨이(Laguna Lake Highway) 공사 관련 사진 (출처 : 필리핀 DPWH ) 



▲ 고속도로 옆 자전거 전용 도로 (출처 : 필리핀 DPWH ) 




[필리핀 마닐라] 타귁 비쿠탄에서 리잘까지 30분? 라구나 레이크 하이웨이(Laguna Lake Highway) 

- 2018년 7월. 필리핀 마닐라.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


※ PHIL IN LOVE(필인러브)에 적힌 글과 사진은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본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콘텐츠를 재편집해 내용 변경 및 무단 사용시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