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정보/필리핀 교통

[필리핀 마닐라] 마카티에서 퀘존까지 20분! NLEX와 SLEX를 연결하는 스카이웨이는 공사가 얼마나 진행되었을까?

by 필인러브 2019. 7. 12.
반응형



마닐라 스카이웨이 공사는 과연 언제 끝나는 것일까?

메트로 마닐라 스카이웨이 스테이지 3(Metro Manila Skyway Stage 3) 확장 공사가 어느 정도 진행되었는지 궁금했다면 즐거운 소식이다. 필리핀 공공사업도로부(DPWH)의 발표에 따르면 스카이웨이 공사가 드디어 마무리 단계에 왔다고 한다. 스카이웨이 하부 구조 494개 중 25개만 남은 상황으로, 이런 속도라면 내년 일사분기에 도로 개통식이 열릴 수 있다는 희망적인 이야기이다. 다른 어떤 도로보다도 스카이웨이 스테이지 3 도로 개통식이 기대되는 것은 이 도로가 완성되면 마카티에서 퀘존 발린타왁까지 20여분 만에 갈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클락이나 바기오 등 루손 섬 북부로 갈 때 EDSA 도로를 이용할 필요가 사라지는 것이다. 필리핀 교통부에서는 하루 10만 대의 차량이 스카이웨이를 이용하게 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는데, 이렇게 되면 EDSA와 C5 도로의 교통 체증이 상당히 감소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마닐라공항(NAIA)과 클락공항 사이의 이동이 편해지는 것은 물론이다. 


스카이웨이 스테이지 3 프로젝트 공사는 '남부 루손 고속도로(SLEX. South Luzon Expressway)'와 '북부 루손 고속도로(NLEX. North Luzon Expressway)'를 연결하여 메트로 마닐라의 남부에서 북부까지 20분 정도면 갈 수 있게끔 하겠다는 계획하에 2014년도에 시작되었다. 마카티 부엔디아에서 마닐라를 거쳐 퀘손(퀘존)에 있는 발린타왁까지 6차선 규모의 고가 고속도로를 만든다는 계획은 실로 굉장한 계획이었지만, 공사는 더디게 진행되었다. 갖가지 이유로 공사가 지연되면서 예정했던 완공 시기를 훌쩍 넘겨버렸다. 작년 7월에 일부 구간이 개통되었지만, 스테이지 3의 총구간 14.8km 중 2.7km 구간에 불과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이제 공사가 80% 이상 진행된 상황이라고 한다. 구간별로 보면 마카티 부엔디아에서 마닐라 퀘리노 애비뉴까지 구간은  83%가 완성되었고, 발린타왁 근처 구간은 81%가 완성되었다. 파코 기차역 근처에 있는 플라자 딜라오(Plaza Dilao ramps)는 이미 공사가 끝난 상태라 이번 달 안에 오픈할 예정이며, 필리핀 통행료심의위원회(TRB. Toll Regulatory Board)에서 요금을 결정할 때까지 플라자 딜라오의 출구의 통행료는 무료라는 소식도 들린다. 하지만 플라자 딜라오에서 낙타한 아우로라 불러바아드 사이에 있는 파시그 강 위의 연결 공사가 아직 남아있어 연말까지는 공사를 계속해야 할 전망이다. 



# 마닐라공항 옆 스카이웨이?

마닐라공항으로 오가면서 NAIA Skyway를 이용하기 때문에 공항 옆 고속도로만이 스카이웨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공항 옆 도로의 명칭은 NAIAX(NAIA Expressway)이다. 스카이웨이 NAIA 출구에서 NAIAX가 연결되기 때문에 NAIA Skyway라고 부르지만, 통행료 영수증을 보면 VERTEX TOLLWAYS DEVT. INC.라는 이름과 함께 NAIAX 로고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스카이웨이는 굉장히 긴 도로이다. 이 도로는 스테이지 1구간(1999년에 완공)스테이지 2구간(2010년에 완공), 스테이지 3구간(현재 공사 중)의 구간으로 나뉘며, 내년에 스테이지 3구간이 완성되면 총 길이 31.2km의 고속도로가 된다. 스테이션 1과 2는 마카티 부엔디아에서부터 아모르솔로, 돈 보스코, 마가야네스(Magallanes), NAIA, 비쿠탄, 알라방사우스 스테이션(Alabang South Station)까지 17km 구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편의를 위해 스카이웨이라고 부르지만, 정식 명칭은 Metro Manila Skyway System (MMSWS) 혹은 Metro Manila Skyway이다. 


▲ 위의 이미지를 PDF 파일로 다운로드 받기

마닐라 스카이웨이.pdf


마닐라 스카이웨이 스테이지 3 공사 개요 

Metro Manila Skyway Stage 3 (SS3)


■ 개요 : 메트로 마닐라의 남부(SLEX)와 북부(NLEX)를 연결하기 위해 마카티에서 퀘존 시티까지 연결하는 고가 고속도로 건설 

■ 완공 예상 시기 : 2020년 일사분기

■ 길이 : 14.8km 

■ 공사구간  

스카이웨이 스테이지 3공사는 총 5개의 구간으로 나누어 공사하고 있다.


① Section 1 : 마카티 Buendia Avenue  - 마닐라 President Quirino Avenue (3.76km)

② Section 2A : 마닐라 President Quirino Avenue - 마닐라 Tomas Claudio St. (0.96km) 

③ Section 2B : 마닐라 Tomas Claudio St. - 마닐라 Aurora Blvd (3.93km)

④ Section 3 : 마닐라 Aurora Blvd. - 퀘존 Quezon Ave (2.71km)

⑤ Section 4 : 퀘존 Quezon Ave -  퀘존 A. Bonifacio Ave (4.46km)

⑥ Section 5:  퀘존 A. Bonifacio - NLEX (1.56km)



▲ 위의 이미지를 PDF 파일로 다운로드 받기

스카이웨이 확장공사.pdf



스카이웨이 스테이지 3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스카이웨이 스테이지 3는 이용객의 편의를 위해 마카티 부엔디아 애비뉴, 말라떼 퀴리노 애비뉴, 마닐라 파코, 그리고 퀘존 시티 등에 총 8개의 고속도로 인터체인지(ramps/interchanges)를 만들 예정이다. 기둥을 세워 땅 위로 높이 설치한 고가 고속도로라서 무거운 화물 트럭이나 대형 트럭은 이용이 불가능하다. 지진에 대비하여 내진설계가 되어 있다.  


① 마카티 부엔디아 - Buendia Avenue, (South Super Highway, Makati City)

 말라떼 퀴리노 애비뉴 -Pres. Quirino Avenue (Malate, Manila)

 마닐라 플라자 딜라오 - Plaza Dilao (Paco, Manila) 

 낙타한 아우로라 불러바아드 - Nagtahan/Aurora Boulevard (Manila)

⑤ 이로드 E. Rodriguez Avenue (Quezon City)

 퀘손 애비뉴 Quezon Avenue (Quezon City)

⑦ 서전 리베라 스트릿 Sgt. Rivera St. (Quezon City) 

 엔렉스 NLEX




사진 촬영일 : 2019년 1월 15일


▲ 사진 촬영일 : 2019년 1월 15일


▲ 사진 촬영일 : 2019년 2월 24일


▲ 사진 촬영일 : 2019년 2월 24일


▲ 사진 촬영일 : 2019년 2월 24일


▲ 사진 촬영일 : 2019년 2월 24일


▲ 사진 촬영일 : 2019년 6월 29일


▲ 사진 촬영일 : 2019년 6월 29일


▲ 사진 촬영일 : 2019년 6월 29일


▲ 사진 촬영일 : 2019년 6월 29일


▲ 사진 촬영일 : 2019년 6월 29일


▲ 사진 촬영일 : 2019년 6월 29일


▲ 사진 촬영일 : 2019년 7월 4일


※ 위의 내용은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 PUBLIC-PRIVATE PARTNERSHIP CENTER

https://ppp.gov.ph/ppp_projects/skyway-stage-3/

· Public Private Partnership Center

https://www.facebook.com/PPPCenter.Philippines/

· 필리핀 공공사업도로부 (Department of Public Works and Highways, DPWH)

https://www.facebook.com/dpwhph/

· Highway na mag-uugnay sa Buendia, NLEX layong tapusin ngayong taon

https://news.abs-cbn.com/news/07/05/19/highway-na-mag-uugnay-sa-buendia-nlex-layong-tapusin-ngayong-taon

· NLEX–SLEX CONNECTOR ROAD PROJECT

http://www.dpwh.gov.ph/DPWH/PPP/projs/NLEX-SLEX




 [필리핀 마닐라] 마카티에서 퀘존까지 20분! NLEX와 SLEX를 연결하는 스카이웨이 공사가 얼마나 진행되었을까?

- 2019년 7월, 필리핀 마닐라, written by Salinger -


※ PHIL IN LOVE(필인러브)에 적힌 글과 사진은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본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콘텐츠를 재편집해 내용 변경 및 무단 사용시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