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정보/교통정보

[필리핀 대중교통] 그랩택시? 그랩카? 그랩쉐어? 당신이 아는 혹은 모르는 그랩 서비스


얼마 전부터 비콜 지방의 나가 시티(Naga City)에서 그택시 서비스 시작했다고 한다. 그택시만 서비스하고, 그카 서비스는 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나가(Naga) 지역을 여행하려는 이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필리핀, 특히 마닐라에서는 외국인이라는 이유로 택시기사가 빙빙 돌아가는 것이 아닐까 싶은 경우가 많은데 그택시를 이용하면 그런 걱정이 줄어든다. 내가 이용하는 차량의 운전기사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알 수 있어서 길에서 택시를 잡는 것보다 안전하기도 하다. 혹 택시에 무언가를 놓고 내려도 확인을 시도해볼 수 있다. 그택시를 이용했다고 해도 분실물을 꼭 찾는다는 보장은 하지 못하지만, 최소한 연락해볼 곳이 어딘지는 알 수 있다. 그은 '안전하고 편리하고 빠르다'는 것이 모토인데, 딱 모토에 맞는 서비스를 하는 셈이다. 


하지만 마닐라에서 그랩택시나 그랩카를 이용하려고 해도 주변에 이용할만한 차량이 없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서비스 이용료는 점점 올라가는 것 같은데 왜 이렇게 차 부르기가 어려울까 싶지만 그의 하루 이용객이 600,000건에 이른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이해가 되기도 한다. 그랩에서 우버(Uber)를 인수하면서 지난 4월부터 필리핀에서의 우버 서비스가 중단됨에 따라 그랩의 이용객은 더 늘어났다. 하지만 우버와의 합병 과정에서 서류 문제 및 운전자 개인의 사정으로 인해 운영 차량이 43,000대에서 35,000대로 줄어들었으니, 차량 이용이 쉽지 않다. 이용객이 몰리는 출퇴근 시간에는 이용객의 37%만이 예약에 바로 성공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올 정도이다. 그러니  측에서 그랍쉐어(GrabShare) 이용을 권장할 수밖에 없다.  리워드(GrabReward)를 운영하여 고객 충성도를 높이려고 노력하는 한편으로 하루에 2번 이상 예약을 취소하면 24시간 동안 그 서비스 이용을 하지 못하게 한다거나 운전기사의 대기 시간에 제한을 두는 것도 같은 이유이다. 


지난주 금요일(5월 25일), 필리핀 그(Grab)에서 필리핀 LTFRB(육상교통가맹규제위원회)에 분당 요금을 2페소로 해달라는 청원을 넣었다고 한다. 서비스 개선보다는 가격 상승을 우선시하는 것이 아닐까 싶지만, 일반 택시를 이용하기 싫다면 울며 겨자 먹기로 이용할 수밖에 없다. 다행히 이 상황에서 인도네시아 차량공유 업체인 '고젝(Go-jek)'에서 필리핀으로의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우버 서비스가 사라진 뒤 할인 프로모션 코드를 보여주지 않는 그랩에게 멋진 경쟁자가 나타나길 기대해본다. 


 

■ 그 서비스 

필리핀 그랍에서는 택시(Grab Taxi). 카(GrabCar), 쉐어(GrabShare) 그리고 익스프레스 (GrabExpress) 네 가지를 서비스하고 있다. 서비스 지역은 바기오, 바타안, 팜팡가, 메트로 마닐라, 일로일로, 바콜로드, 세부, 카가얀데오로, 다바오 그리고 나가 시티이다. 도시에 따라 그랍택시만 서비스하는 경우도 있다. 


① 택시(Grab Taxi)

- 스마트폰 기반의 택시 예약 서비스. 필리핀 그랍에서는 메트로 마닐라 외 바기오, 세부, 일로일로, 바콜로드, 다바오시 등에서 그택시 서비스를 하고 있다. 

- 그랍택시 이용시 요금은 미터요금+예약수수료 50페소이다. 서비스 지역에 따라 예약수수료는 달라질 수 있다. 


② 카(GrabCar) 

- 택시 대신 승용차 차량을 활용하여 만든 자동차 예약 서비스.  Department Order No. 2015-011에 따라 그카는 제조일로부터 7년이 넘지 않은 세단, AUV, SUV 차량을 이용하게 된다. 그에서는 그랍카를 크기에 따라 그랩카(GrabCar)와 그랩카 플러스(GrabCar+)로 나누고 있는데, 세단형 소형차 이상이 그랩카 플러스가 된다. 픽업(pick-up)이나 밴은 그카로 등록할 수 없다. 

- 그카 요금은 서비스 예약시 앱에서 자동으로 계산되며, 고정요금제이다. 즉, 차량정체나 이용 시간 등과 관계없이 서비스 예약시 설정된 요금만 지불하게 된다. 

- 러시아워(rush hour) 시간에는 표준요금의 1.5배 혹은 2배 정도 요금이 오를 수 있다. 

- 그카를 사용하면 차가 갑자기 막혀도 정해진 금액이 있기 때문에 요금 걱정이 없어진다. 

- 고속도로 통행료 등은 요금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승객이 별도로 지불해야 한다.  

- 그카 운전기사는 최대 7분까지 승객을 기다리게 되어 있다. 


③ 그쉐어(GrabShare) 

- 같은 방향으로 가는 다른 이용자와 차량을 함께 이용하는 서비스. 그카 서비스와 비교하여 운임이 30% 정도 절감된다. 

- 쉐어 이용시 최대 2명까지 쉐어차량에 탑승할 수 있다. 

- 그쉐어를 할 경우 다른 승객의 편의를 위해 운전기사는 픽업장소에서 최대 3분까지 기다릴 수 있다. 

- 그 이용객 중 우선순위를 승객이 임의로 정할 수 없다 . 


④ 그랩익스프레스 (GrabExpress) 

- 메트로 마닐라 지역 내에서 서류나 상자 등을 보내야 한다면 그랍익스프레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그랍익스프레스로는 서류나 물건뿐만 아니라 음식 배달도 가능하다. 

- 배달 서비스 중 사고 발생할 때 최대 2천 페소까지 보험금이 보장된다.




■ 그랩 고객센터 

- 홈페이지 : https://www.grab.com/ph/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GrabPH/

- 고객센터 전화번호 : 883-7100 


그랩은 예전부터 우버에 비해 고객센터의 응대가 빠르지 못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편이지만, 그래도 문제가 생겼을 때는 고객센터로 전화할 수 밖에 없다. 마닐라 시내에서 카비떼나 불라칸 등의 외곽으로 나가면서 운전기사와 요금 시비가 있을 경우, 차 안에 물건을 놓고 내렸을 경우 등이 발생하면 고객센터로 전화하면 된다. 단, 그랩 고객센터에서는 차량 내에 물건을 놓고 내렸을 경우 운전기사와 직접 연락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이라고 안내하고 있다.   (유실물 신고 바로가기 : https://help.grab.com/hc/fil/articles/115005446908





 [필리핀 대중교통] 그랩택시? 그카? 그쉐어? 당신이 아는 혹은 모르는 그 서비스 

- 2018년 5월. 필리핀 마닐라.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


※ PHIL IN LOVE(필인러브)에 적힌 글과 사진은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본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콘텐츠를 재편집해 내용 변경 및 무단 사용시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