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정보/필리핀 대사관

범죄·수사경력 회보서(범죄경력증명서)를 발급받는 5가지 방법

by 필인러브 2018. 1. 12.
반응형


필리핀 비자를 신청할 때나 취업할 때 혹은 국제결혼 영사면담 신청 시 한국에서의 범죄 사실이나 신원상의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기 위해 한국에서 발급한 '범죄·수사경력 회보서'를 제출하여야 하는 경우가 있다. 대체 범죄·수사경력 회보서는 무엇이며 어떻게 발급받는 것일까? 


범죄경력회보서를 발급받는 가장 쉬운 방법은 경찰민원포털에서 온라인으로 발급을 받는 것이다. 단, 이 방법은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하고,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지루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 보안 프로그램의 설치가 번거롭게 느껴진다면 가까운 경찰서에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도 있다. 신청하는 즉시 발급받을 수 있는 데다가 비용도 무료이다. 하지만 현재 필리핀에 머물고 있고 공인인증서가 없어 경찰민원포털에서 온라인 발급도 불가능하다면 어떻게 범죄경력회보서를 발급받을 수 있을까? 서류 한 장 때문에 한국까지 갈 수도 없고 대체 어떻게 하면 될까? 필리핀에서도 마닐라 혹은 세부에 머물고 있다면 '주 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에 방문하여 신청하면 된다. 그리고 다른 지방에 거주하고 있어서 필리핀대사관으로 방문이 어렵다면 국제 택배로 신청하면 된다. 단, 필리핀대사관을 통해 범죄경력회보서 신청하면 대사관에서 경찰청에 범죄경력회보서 발급을 의뢰하여 받아주는 형태로 처리되기 때문에 발급 과정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




■ 범죄·수사경력 회보서란? 

국내거주자가 범죄경력조회를 신청하고 실제 결과확인하게 되는 서류 

- 범죄경력·수사경력 조회 회보서는 재발급의 개념 없음. 분실 시 처음 절차대로 재신청 필요 


 범죄·수사경력 회보서(범죄경력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 

1. 한국 거주시

① 경찰서, 지방청, 경찰청 외사과에 방문 

② 경찰민원포털에서 온라인 발급  

+ 관련 글 보기 : 한국에서 범죄경력회보서(범죄경력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 : ①경찰민원포털에서 온라인 발급 ②경찰서 방문    


2. 필리핀 거주시

① 경찰민원포털에서 온라인 발급 

② '주 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으로 방문하여 범죄경력회보서 발급신청 

③ '주 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으로 방문하여 범용공인인증서 발급신청(당일처리) 후 경찰민원포털에서 온라인 발급  

④ 국제택배 신청 

+ 관련 글 보기 : 필리핀에서 범죄경력회보서(범죄경력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 : ① 주필리핀대사관으로 방문신청 ② 국제택배 신청


 범죄경력증명서 혹은 범죄경력회보서? 

범죄경력회보서를 놓고 범죄경력증명서 혹은 범죄경력조회서 신원조사증명,범죄·수사경력 회보서, 한국 경찰신원조회서 등 다양하게 부르기도 하지만, 공식적인 명칭은 [범죄경력·수사경력조회 회보서]이다. 영문으로는 Criminal Records Check 혹은 Investigation Records Check, Criminal Background Check, Application for Criminal Record 라고 한다.  


■ 범죄·수사경력 회보서 외국에서 쓰려면 영문으로 번역해야 할까? 

2014년 7월 1일부터 범죄·수사경력 회보서도 국/영본 선택하여 발급할 수 있게 되었다. 즉, 본인 열람용, 본인 외국 입국/체류용으로 범죄경력회보서를 신청하면 한글과 영문으로 동시에 발급된다. 만약 범죄 기록이 없다면 별도로 번역본을 첨부하여야 할 수도 있지만, 범죄기록이 없다면 번역은 불필요하다. 단, 범죄경력회보서를 신청할 때 조회목적 및 회보방법을 정확하게 체크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필리핀 은퇴비자 구비서류 중 하나로 "Original of the Police Clearance from country of origin"가 있는데, 이 용도로 발급받아야 하는 경우 회보서 신청시 용도를 꼭 “외국 입국·체류 허가용(For permission of foreign Immigration and stay)”으로 지정해야 한다. 


■ 범죄·수사경력 회보서에는 어떤 것이 표기될까? 

① 작성일자, ② 작성관서, ③ 죄명, ④ 처분일자, ⑤ 처분관서, ⑥ 처분결과 등이 표기된다. 


■ 수사자료표 작성 대상이 아닌 14세 미만자에 대하여도 발급이 가능할까?

한국의 법에 따라 만14세 미만자는 형사미성년자로 범죄기록이 없다. 하지만 필요하다면 범죄·수사경력 회보서 발급이 가능하다. "관련 법령에 따라 14세 미만자에 대한 범죄경력은 관리하고 있지 않음"이라는 취지의 회보서도 발급받을 수 있다. 


■ 범죄경력조회 용도 

 ( 출처 : 경찰민원포털 https://minwon.police.go.kr






범죄·수사경력 회보서(범죄경력증명서)를 발급받는 5가지 방법 

- 2018년 1월. 필리핀 마닐라.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


※ PHIL IN LOVE(필인러브)에 적힌 글과 사진은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본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콘텐츠를 재편집해 내용 변경 및 무단 사용시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