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정보/필리핀 교통

필리핀 LTO 교통국. 온라인 방문 예약 및 인터넷 결제 시스템 도입 (운전 면허증 리뉴얼과 차량 등록 갱신시 이용 가능)

by 필인러브 2018. 6. 18.
반응형


필리핀 이민국(Bureau of Immigration)을 비롯하여 관세청(Bureau of Customs) 등등 필리핀 관공서는 어디를 가도 기다림의 연속이라 공무원의 주요 업무가 민원인의 인내심을 키워주는 것이 아닐까 싶을 정도이지만, 그래도 강산이 한 번 바뀌는 시간 동안 지켜보면 전혀 변화나 개선이 없는 것은 아니다. 매우 느리고, 눈에 띄지 않게 변화하여서 그렇지 조금씩 개선되는 부분이 보이기도 한다.  


필리핀 교통국도 조금은 발전하는 것일까? 

필리핀 LTO(Land Transportation Office)  교통국에서는 지난 2018년 4월 26일부터 LTO 방문시 온라인 예약 시스템(LTO Online PASS)을 도입했다. 이 온라인 시스템은 운전 면허증 리뉴얼 및 차량 등록 갱신 업무에만 적용되고 그외 다른 업무에 대해서는 예약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았지만, 그래도 LTO를 예약하고 방문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필리핀 사람들에게 매우 큰 호응을 얻었다. 하지만 4월에는 문틴루파(Muntinlupa), 파시그(Pasig), 노발리체스(Novaliches) 그리고 퀘존의 LTO Central Office, 총 다섯 곳에서만 시범적으로 운영을 하였던 터라 해당 지역 외의 사람들에게 조금 아쉬움을 주었다. 그런데 6월 8일부터 메트로 마닐라(NCR - National Capital Region)에 있는 32곳의 필리핀 LTO에서 운전 면허증 리뉴얼(renewal of driver’s license) 및 자동차 등록 갱신(renewal of motor vehicle registration)의 온라인 예약이 가능해졌다.  메트로 마닐라 지역에서 운전면허증 갱신이나 차량 등록 리뉴얼의 업무를 봐야 한다면 미리 LTO 교통국 홈페이지를 통해 방문하기 편한 시간으로 시간을 예약하여 긴 대기 시간 없이 LTO 업무를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이것 뿐만 아니다. 마카티(Makati), 마리키나(Marikina), 노발리체스(Novaliches), 파시그(Pasig) 그리고 파사이(Pasay)의 LTO 지역사무소에는 키오스크(Kiosk)를 설치하여 'LTO evaluator window' 창구에서 하는 업무를 직접 처리할 수 있도록까지 한다는 소식이다. 가장 반가운 것은 드디어 필리핀 LTO에서 차량등록(registration of brand-new motor vehicles)을 위한 인터넷 결제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다. 아직 초기 단계라서 얼마나 원활하게 적용될 것인가는 미지수이지만, 이런 시스템이 점차 정착되면 더는 LTO의 좁은 의자에 하릴없이 앉아있을 필요가 없어지니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 관련 글 보기 : 필리핀 LTO 교통국, 운전면허증 리뉴얼 갱신에 온라인 예약 시스템 도입!  

                      LTO 교통국에서 운전면허증 갱신하기 - 준비물, 절차, 비용





■ LTO 수수료 온라인 결제 시스템(LBP E-Payment Portal) 

필리핀 LTO에서는 온라인 결제 시스템의 도입을 위해 이미 지난 2017년 12월 1월에 랜드뱅크(Land Bank of the Philippines. LBP) 은행과 MOA(합의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온라인 결제가 가능해지면 처리 시간과 지불 대기 시간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이번 조치는 LTO 교통국을 찾는 사람들에게 좀 더 빠르고 쉽게 일 처리를 하게 만들겠다는 목적 외에 부패 방지의 목적도 함께하고 있다. 온라인 납부를 하게 되면 관련 직원이 개입할 가능성이 사라짐으로써 면허증 발급 등의 과정에서 부정부패가 발생할 가능성이 줄어드는 것이다. 현금 관리 측면에서도 유용하다는 평가이다. 필리핀 LTO에서는 온라인 결제 수수료를 10페소라는 최소한의 금액으로 설정하여 이용을 독려할 예정이다, 



■ 필리핀 마닐라.  LTO 교통국 온라인 방문 예약 시스템

1. 시행일 : 2018년 4월 26일부터 시행 시작 

2. 온라인 예약 신청방법 : http://www.lto.gov.ph 사이트를 방문하여 "Online Pass" 메뉴 클릭 후 신청서 작성  

3. 온라인 예약 가능업무 

 ① 운전 면허증 리뉴얼(renewal of driver’s license) 

② 자동차 등록 갱신(renewal of motor vehicle registration)


4. 온라인으로 방문 예약이 가능한 LTO 지역 사무소 목록(LTO Online PASS District Offices) 

- 2018년 6월 현재 PASS(Personal Apointment and Scheduling System) 온라인 예약 시스템 서비스를 통해 방문을 예약할 수 있는 LTO 지역 사무소 목록은 아래와 같다. 이번에 28곳이 늘어 총 32곳이 되었다. 



LTO pass.pdf




▲ 퀘존 LTO 본청



▲ 지난 6월 8일 퀘존 LTO 본청에서 이루어진 인터넷 결제 시스템 도입 관련 행사 사진 ( 사진출처 : LTO페이스북 )





필리핀 LTO 교통국. 온라인 방문 예약 및 인터넷 결제 시스템 도입 (운전 면허증 리뉴얼과 차량 등록 갱신시 이용 가능)

- 2018년 6월. 필리핀 마닐라.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


※ PHIL IN LOVE(필인러브)에 적힌 글과 사진은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본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콘텐츠를 재편집해 내용 변경 및 무단 사용시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