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정보/필리핀 교통

[필리핀 생활] LTO 교통국에서 운전면허증 갱신하기 - 준비물, 절차, 비용

by 필인러브 2018. 3. 20.
반응형



플라스틱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지 못하여 6개월 넘게 종이를 들고 다닌 처지에서는 매우 반갑게도 필리핀 교통국 LTO(Land Transport Office)에서 작년 2017년 9월부터 플라스틱으로 된 운전면허증 발급하기 시작했다. 면허증 유효기간도 3년에서 5년으로 늘렸다. 한국의 운전면허관리공단과 비교하면 여전히 서비스가 느려서 꽤 인내심을 요구하기는 하지만 필리핀 운전면허증을 갱신하는 일이 꽤 빨라진 것도 사실이다.  


필리핀 운전면허증을 갱신하는 것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일단 LTO에 방문하여 신청서를 적는다. 그 후 창구에서 이름을 부르면 그 창구로 가서 사진 촬영 및 지문 등록 등의 절차를 거친 뒤 비용을 수납하고 면허증을 발급받으면 된다. 구체적으로는 대략 아래와 같은 순서로 하면 된다. LTO지점에 따라 창구 번호 및 순서가 조금 달라질 수는 있지만, 비용 등은 같다. 신청에서 발급까지 걸리는 시간은 최소 30분에서 3시간 사이. 이민국도 그렇지만 교통국도 지점별 혹은 날짜별 방문객 수에 따라 처리 시간이 달라지기 때문에 딱 몇 분이 걸린다는 안내는 불가능하다. 흔히 필리핀 사람들이 관공서를 방문할 때 업무가 시작되기도 전부터 가서 기다리는데 오전에 가면 업무처리가 좀 빠르기도 하다. LTO의 발표에 따르면 LTO에서 매월 500,000장에 달하는 운전면허증을 발급하고 있다고 한다. 

 




■ 준비물 : 원래 사용하던 운전면허증 

                - 사진이나 여권 등 불필요 

■ 비용 : 의료검진비 350페소 + 수수료 652.63페소 = 1,003페소 

■ 발급처 : LTO 교통국 

        - 관련 글 보기 : LTO 교통국은 어디에 있을까? 퀘존 본청 및 운전면허증 리뉴얼 센터 위치 

        - 퀘존 LTO 본청에 가면 사람이 많아서 복잡하므로 가까운 LTO DLRC 에 가는 편이 낫다. 

■ 처리시 : LTO 지점에 따라 다름 

         - 소문에 따르면 마닐라에서는 로빈슨 갤러리아몰과 파사이 메르로포인트몰이 그중 빠르다고 한다. 




■ 절차 

아래 기재된 절차는 파사이 메트로포인트몰(Metro point Mall)에 있는 LTO DLRC(Driver’s License Renewal Center)에서 처리 경험을 바탕으로 기재한 것으로 지점마다 창구 번호나 순서가 조금씩 다를 수 있다. 


① 신청서 작성 

- 1번 창구로 가서 신청서 양식 수령 

- 신청서에 기혼/미혼 여부, 혈액형, 키, 몸무게, 장기기증 여부, 연락처 등 기재 

- 서류를 모두 기재한 뒤 건강검진  


② 건강검진(Medical Certificate)

- 비용 : 350페소 

- 간단히 키, 몸무게, 혈압, 색맹검사 등 간단한 메디컬 체크업  

- 비고

소변 검사는 없어졌으며, 대기 인원이 많지 않으면 3분 이내로 끝남 

바로 옆에서 메디컬 체크를 해주는 곳도 있지만 LTO에 따라 별도로 외부에 메디컬 체크업 하는 곳을 운영하는 곳도 있음 


③ 평가 (LTO EVALUATOR)

- 기존 면허증과 리뉴얼 신청서(건강검진확인서) 등 서류 제출 후 대기 

- 3번 창구에서 이름을 부르면 사진 촬영 및 전자 서명(PHOTO AND DIGITAL SIGNATURE) 


④ 비용납부 (CASHIER)

- 비용 : 653페소 

- 3번창구 옆 CASHIER 창구에서 비용납부 후 대기 


⑤ 운전면허증 수령 (RELEASE)  

- 지문 등록 후 운전면허증 수령 

- 비고 : 카드 발급이 불가능할 경우 LTO에서는 OR 영수증을 임시면허증으로 사용하게 해준다.




▲ 필리핀 파사이 메트로포인트몰(Metropoint Mall)



▲ 메트로포인트몰 4층에 있는 LTO DLRC(Driver’s License Renewal Center) 




▲ 운전면허증 갱신 신청서. 이 신청서에 기재한 비상연락처가 운전면허증 뒷면에 기재된다. 




▲ 운전면허증 리뉴얼 비용. 갱신 기간이 지나면 75페소의 패널티(벌금)가 부과된다. 



▲ 2번 창구 뒤에 보이는 것이 신형 프린트 기계이다. 




[필리핀 생활] LTO 교통국에서 운전면허증 갱신하기 - 준비물, 절차, 비용 

- 2018년 3월. 필리핀 마닐라.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


※ PHIL IN LOVE(필인러브)에 적힌 글과 사진은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본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콘텐츠를 재편집해 내용 변경 및 무단 사용시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