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정보/필리핀 교통

[필리핀 마닐라] EDSA 시외버스 출입 금지 정책 및 버스터미널 운영 안내 (8월 15일부터 시행)

by 필인러브 2018. 8. 7.
반응형



한 조사에 따르면 바기오(Baguio)며 팜팡가(Pampanga), 불라칸(Bulacan) 등 루손섬 북쪽에서 마닐라 사이를 운행하기 위해 EDSA 대로를 이용하는 버스 숫자가 무려 일일 2,276대에 이른다고 한다. 그리고 하루 2천 대가 넘는 버스가 EDSA를 사용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왜 EDSA의 거리가 매일 심각한 교통체증으로 시달리는지 이해가 되기도 한다. 아무 곳에서나 정차하여 승객을 태우고 내리는 것도 문제이지만, 일단 버스 숫자 자체가 매우 많은 것이다. 그런데 오는 8월 15일부터 마닐라 시외버스는 평일에 EDSA 거리를 이용할 수 없게 된다고 한다. 이 정책은 지방 버스(provincial bus)라고 부르는 시외버스에만 적용되며, 마닐라 시내 P2P버스 및 마닐라공항과 클락공항 사이를 오가는 제니시스 공항버스 노선은 제외된다. 


마닐라 MMDA(메트로폴리탄 마닐라 개발청. Metro Manila Development Authority)의 "마닐라 EDSA 버스 출입 금지정책(MMDA bus ban in EDSA)"이 그 규정을 강화하여 운영된다는 소식이다. 마닐라의 고질적인 차량 정체 해소를 위해 EDSA 거리에 시외버스를 들어오지 못하게 해야 한다는 취지로 계획된 이 정책은 원래 평일 오전 5시부터 10시 사이와 오후 4시부터 9시 사이 혼잡 시간대에만 적용 예정이었으나, 그 적용 시간을 두고 논란이 많았었다. 그런데 최근 마닐라 MMDA에서 밝힌 바에 의하면 EDSA 버스 출입 금지정책을 별도의 시간 구분 없이 적용하겠다고 한다. 즉, EDSA 버스 출입 금지정책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종일 적용될 예정이라는 것이다. EDSA에 새로운 도로를 만들기는 어려운 상황에서 지방에서 오는 시외버스의 진입을 막는 것만이 차량 정체를 해결하는 방안이라고 본 것이다. 8월 15일부터 이 시스템이 본격적으로 적용되면 지방에서 오는 시외버스는 평일에 EDSA 거리를 달릴 수 없다. 쿠바오 버스터미널과 파사이 버스터미널 주변을 교통지옥으로 만들던 주범이 사라지는 것이다. 그리고 시외버스는 EDSA 대신 마닐라 외곽에 설치되는 시외버스 종합터미널을 이용하게 된다. 


필리핀 정부의 마닐라 교통량 감축 계획의 일환에 따라 올해 새로 문을 열 버스정류장은 모두 세 곳으로 퀘존 시티 옆의 발렌수엘라(Valenzuela)와 파라냐케(Paranaque City), 그리고 산타로사에 각각 위치해 했다. 세 곳 중 발렌수엘라 터미널이 8월 15일에 가장 먼저 문을 열고, 다음 달 9월에 파라냐케 PITX(Paranaque Integrated Terminal Exchange)가 문을 열 예정이다. 라구나 산타로사 버스 정류장은 12월로 오픈이 계획되어 있다. 마닐라 MMDA의 발표에 따르면 북쪽에서 오는 시외버스 일부 노선의 경우 당장 8월 15일부터 새로 문을 여는 베네주엘라 버스터미널을 이용하도록 할 예정인데, 최소 9개의 버스 회사에서 이곳 터미널을 사용하게끔 한다고 한다. 한편, 바탕가스 등 남쪽에서 오는 버스의 경우 파라냐케 남서부 시외버스종합터미널(SWITEx)이 오픈하기 전까지 마닐라 마카파갈(Macapagal Boulevard)의 HK선플라자(HK Sun Plaza) 옆 SWIPTS(Southwest Integrated Provincial Terminal)을 사용해야 한다.  


+ 관련 글 보기 

[필리핀 마닐라] EDSA에 시외버스 출입 금지 예정 (7월 15일부터 시행 예정) 




▲ 8월 15일부터 운영을 하기 시작한다는 발렌수엘라 버스터미널의 위치 (정식 명칭은 Valenzuela Gateway Complex Central Integrated Terminal) 



▲ 마닐라 HK선플라자(HK Sun Plaza) 옆 SWIPTS(Southwest Integrated Provincial Terminal)

+ 관련 글 보기 : [필리핀 대중교통] 마카파갈에 있는 '남서부 시외버스종합터미널(SWIPT)'를 이용하여 따가이따이와 카비떼로 가는 방법



▲  EDSA 시외버스 출입 금지 정책에 대한 제네시스 버스회사의 안내문 (출처 : 제네시스 버스 페이스북




[필리핀 마닐라] EDSA 시외버스 출입 금지 정책 및 버스터미널 운영 안내 (8월 15일부터 시행)

- 2018년 8월. 필리핀 마닐라.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


※ PHIL IN LOVE(필인러브)에 적힌 글과 사진은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본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콘텐츠를 재편집해 내용 변경 및 무단 사용시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