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이해하기/생활•사회•문화

[필리핀 생활] 영화관 신작 영화 개봉일, 수요일에서 금요일로 변경

by 필인러브 2019. 6. 26.
반응형


필리핀 영화관의 영화 개봉 요일은 언제일까? 

영화가 어느 요일에 개봉하느냐가 뭐가 그렇게 중요한 문제일까 싶지만, 스크린 뒷사정을 알고 보면 상당히 중요한 문제임을 알 수 있다. 무엇보다 영화 개봉 요일은 주말 흥행 전쟁에서 성공하느냐 못하느냐를 결정 짓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요컨대 어느 요일에 영화를 개봉하느냐에 따라 영화관 관객 수가 달라질 수도 있다. 그리고 이는 개봉 1주 차의 흥행 성적 그리고 영화상영 스크린 확보와 직결되는 부분이라 영화배급사나 영화관 측에서는 신중하게 영화 개봉 일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영화 개봉일이 법으로 정해져 있지는 않다. 2014년 10월 1일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표한 '영화 상영 분야 표준계약서'에 따르면 최소상영기간 일주일(한주 간격 상영시스템)에 대한 언급은 있지만, 개봉과 관련해 특정 요일에 해야 한다는 이야기는 없다. 그래서 한국에서는 주로 수요일이나 목요일에 신작을 개봉하는데 관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게 되면 주말까지 흥행 여세를 몰아가기 쉽기 때문이다. 영화 개봉 초반에 영화를 보러 오는 관객들은 배우 또는 감독의 팬이라서 대체로 영화에 호의적인 평가를 해주지만 영화가 참 괜찮다더라는 소문이 나는 것에는 시간이 필요하기 마련이며, 주변의 평가나 이렇다 할 사전 정보 없이 영화가 관객에게 선택받기란 쉽지 않기도 하다. 아무튼, 그래서 많은 영화가 수요일에 개봉하고 주말 박스오피스까지 흥행하기를 바란다. 주말에 영화를 개봉해도 입소문 나는 것에는 큰 문제가 없지 않을까 싶지만, 금요일 개봉은 주말 관객 유치를 위한 소문이 나기에 좀 시간이 촉박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그런데 필리핀 영화진흥위원회(FDCP. Film Development Council of the Philippines)에 따르면 앞으로 영화 개봉 일을 바꿀 예정이라고 한다. 그동안은 수요일에 새로운 영화를 개봉했지만, 금요일로 바꾸겠다는 것이다. 주말 동안 더 많은 관객을 유치하고 필리핀 영화 산업의 발전을 위한 방안이라고 하는데, 과연 영화관 관객 늘리기에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다. 필리핀 영화진흥위원회의 회장인 Liza Dino-Seguerra의 페이스북에 올라온 글에 의하면, 이미 어제(6월 25일) 영화 개봉 요일 변경에 대한 부분이 필리핀 전국 신문에 회람이 공개되었고, 내용 공개 후 15일 후부터 시행될 것이라고 한다. 한편, 필리핀 영화진흥위원회에서는 일부 흥행영화의 스크린 독과점을 방지하고 소규모 영화의 상영기회 확보를 위해 관객이 하나도 없는 극단적인 경우가 발생하지 않는 한 최소 상영 일수 3일을 보장할 예정이다.




필리핀 영화진흥위원회(FDCP) 홈페이지에 올라온 영화관 개봉 요일에 대한 안내문. 관련 지침(Memorandum Circular No. 2019-01 with Policies and Guidelines on the Theatrical Release of Films in Philippine Cinemas)에 따라 개봉 요일을 변경한다고 안내하고 있다. 





▲ 필리핀에서는 영화에 따라 영화관람료가 달라진다. 영화관 시설에 따라서도 차이가 큰 편이다.  



필리핀에도 VIP 고급 프리미엄 영화관이 유행이다. 영화관람료가 최소 400페소 이상으로 일반 상영관보다 비싸지만 대신 매우 쾌적하다. 좌석 등받이는 물론 다리 거치대의 높낮이도 조절되고, 무료 팝콘이며 생수, 음료수 등도 제공된다. 좌석에 부착된 버튼을 이용해 직원을 부를 수 있는 버틀러 서비스(Butler Service)를 하기도 한다. 무료로 제공되는 품목은 영화관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보니파시오 업타운몰과 같은 영화관에서는 무제한 팝콘을 제공하기도 한다. 필리핀에서 프리미엄 영화관에 가고 싶다면 SM시네마(SM Cinema)에서 운영하는 디렉터스 클럽(Director’s Club)과 같은 곳에 가면 된다. 보니파시오 업타운몰(Uptown Mall)의 울트라 시네마(Ultra Cinema)나 마카티 센츄리시티몰(Century City Mall)의 프리미어 시네마(Premier Cinema), 넷포트몰(Newport Mall)의 울트라 시네마(Ultra Cinema)도 프리미엄 영화관을  운영하고 있다.  





[필리핀 생활] 영화관 신작 영화 개봉일, 수요일에서 금요일로 변경 

- Copyright 2019.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PHIL IN LOVE(필인러브)에 적힌 글과 사진은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본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콘텐츠를 재편집해 내용 변경 및 무단 사용시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