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정보/필리핀 대사관

'주 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에서 주민등록표등본이나 주민등록표초본을 발급받을 수 있을까?

by 필인러브 2018. 1. 17.
반응형


'주 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에서 주민등록표등본(초본)을 교부받을 수 있을까?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불가능하다. 재외공관에서는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을 수 없다. '주 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의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민원서식 양식 목록에 "주민등록등본" 신청서가 보이지 않는 것은 그런 까닭이다. 민원인 입장에서야 주민등록등본 정도야 팩스나 파일로 받으면 좋겠다 싶지만, 정부민원포털 '민원24' 에서는 주민등록등(초)본 발급물을 팩스로 전송해주거나 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는 서비스 제공하지 않는다. 번거롭기는 하지만 한국에 있는 누군가에게 위임하거나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인터넷 발급을 받아야 한다. 다행히 필리핀대사관에서 범용 공인인증서를 무료로 발급해주고 있으니 필리핀에서 주민등록등본이나 주민등록초본이 필요하면 보니파시오 주 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에 방문하여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고 인터넷으로 발급받으면 된다. 


+ 관련 포스팅 보기 : 필리핀대사관에서 무료로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받는 방법


■ 주민등록이란? 

주민등록(住民登錄)은 주민등록법에 의하여 만들어진 제도로서 행정사무의 원활한 처리를 위해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주민이 각자가 살고 있는 자치단체에 등록하는 제도이다. 사람의 혈연적 신분관계를 기록하는 '가족관계등록부(호적)'와는 달리 행정기관이 주민의 거주관계 등 인구의 동태를 명확히 파악하고자 사람의 동적 실태를 기록하는 제도이다. 


■ 주민등록등본과 주민등록초본의 차이

주민등록은 등본과 초본으로 나뉘는데, 주민등록등본이 가족 전체 구성원을 기재하고 있다면 주민등록초본은 주민등록등본의 일부만을 발취하여 발급신청자만 표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 주민등록등본 : 발급신청자를 포함해 가족사항(세대원)이 모두 포함되어 표시 

- 주민등록초본 : 발급신청자만 표시




■ 한글 주민등록표등본(초본)을 발급받는 방법 

한글로 된 주민등록표등본은 인터넷 발급 혹은 주민센터 방문접수로 발급 가능하다. 공인인증서와 프린터기가 있다면 정부민원포털 '민원24'을 통해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편이 아무래도 편리하다. 작년부터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신청 시 꼭 필요한 정보만 담길 수 있도록 신청자가 '필요 정보'만 선택하여 신청 가능가능해졌으니, 용도에 맞추어 발급받으면 된다. 


 ① 인터넷 발급  

주민등록등본 한글본은 민원24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 발급할 수 있다. 하지만 민원24 홈페이지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로 본인 인증이 가능해야 하며, AnySign4PC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프린트가 없을 때는 주민센터(구 동사무소)로 지정해서 수령 신청도 하거나, 우편으로 받을 수 있다. 인터넷 발급은 기본적으로 무료이지만, 우편 수령을 선택할 경우 그에 따른 우편수수료는 신청인이 부담해야 한다. 

- 정부민원포털 '민원24' 홈페이지 : http://www.minwon.go.kr


② 주민센터 방문접수

- 처리시간 : 즉시(근무시간 내 3시간) 

- 신청자 자격 : 본인 또는 대리인(온라인은 대리인 신청 불가)

- 수수료 : 1통(400원) / 이해관계인의 등·초본교부는 500원 /  온라인에서는 무료

- 준비물 :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 

             정당한 이해관계 등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동법시행규칙 별표에 규정한 신청서식 및 서류)

             위임한 사람의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 신분증(사본)

- 비고 : 현재 필리핀에 머물고 있다면 한국에 있는 가족에게 위임하여 처리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경우 한국에서 필리핀까지 우편물을 받는 시간과 비용이 걸린다. 한국에서 필리핀까지 서류를 배달해주는 업체로는 우체국 EMS, DHL Express, LBC Korea, 두라로지스틱스, 럭키해운항공 등이 있다. 

- 신청서 : 주민등록표 열람 또는 등·초본 교부신청서, 교부신청 위임장( 주민등록법 시행규칙 : 별지서식 7, 7호의2, 9호)


[별지 제7호서식] 주민등록표 열람 또는 등ㆍ초본 교부 신청서.pdf

[별지 제9호서식] 주민등록표 열람 또는 등ㆍ초본 교부 신청서 (위임용).pdf




■ 영문 주민등록등본을 온라인 발급받는 방법 

예전에는 주민등록등본(초본)이 한글로만 발급되었었다. 따라서 외국에서 사용하려면 한글로 된 것을 번역한 뒤 공증까지 받았어야 했다. 하지만 지난 2014년 5월부터 영문으로도 주민등록등본 발급이 가능해졌다. 행정안전부에서 주민등록 시스템과 외교부의 여권 시스템을 연계하여 여권의 영문 성명이 자동으로 민원증명서에 표기되도록 한 것이다. 따라서 해외 체류, 유학, 어학연수 등의 이유로 영문으로 된 주민등록등본(초본)이 필요한 경우 정부민원포털 '민원24'에서 바로 영문으로 표기된 주민등록등본(초본)을 발급받으면 된다. 단, 영문 주민등록표 등(초)본은 신청인의 주소, 성명 등의 영문변환이 필요하여 관할 주소지 주민센터 주민등록 담당자의 확인 처리 이후 발급되기 때문에 즉시 발급이 되지 않는다. 평일 근무시간 기준으로 약 3시간 이내로 발급된다. 


- 정부민원포털 '민원24' 홈페이지 : http://www.minwon.go.kr

- 처리시간 : 평일 근무시간 기준 약 3시간 이내로 처리 

- 수수료 : 무료 

- 비고 : 자녀가 주민등록표등본에 포함되어 있다면 자녀 이름으로도 영문주민등록표초본 발급이 가능하다. 부모가 어린 자녀의 초본을 발급하는 경우, 로그인 및 공인인증서는 부모 정보를 사용하고 [교부대상자]에 자녀의 정보를 입력하여 이용하면 된다.

- 이용방법

① 민원24 홈> 주민등록표등본(초본) 클릭> 영문주민등록표등본 또는 초본 선택 

② 1단계 신청화면에서 신청인의 성명, 주소 등을 입력하고, 외교부 여권정보 활용 동의 

③ 2단계 영문 주민등록표등본(초본) 신청서 작성 후 민원신청 

④ 주민센터 담당자가 신청내역 확인 후 영문 주민등록표등본(초본) 생성 

⑤ 민원24 홈> 마이페이지> 나의민원> 나의민원 처리결과에서 확인

-  신청서 작성예시 보기 클릭 





'주 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에서 주민등록표등본이나 주민등록표초본을 발급받을 수 있을까? 

- 2018년 1월. 필리핀 마닐라.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


※ PHIL IN LOVE(필인러브)에 적힌 글과 사진은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콘텐츠를 재편집해 내용 변경 및 무단 사용시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