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기타 정보/코로나19 관련 뉴스

[필리핀 생활] 외국인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할 수 있을까? (백신 접종 예약 사이트)

by 필인러브 2021. 6. 22.
반응형


필리핀 정부에서도 외국인에게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해주나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이 어려운 것은 지역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무료로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하다.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러시아 스푸트니크V, 시노백 등 어떤 백신을 접종해주느냐도 다르다. 지역이나 나이, 직종, 접종 시기 등 상황에 따라 변수가 많은 부분이라 선뜻 대답이 어렵다. 여행업 등 백신 우선접종 대상인 A4그룹에 속할 경우 직장을 통해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다고 하지만 이는 대상자에게만 해당하는 이야기이고, 일반 교민을 대상으로 한 백신 접종은 한인회가 중심이 되고 있는 모습이다. 필리핀 한인회에서는 기대 이상으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데, 백신접종 희망자에 대한 수요 조사를 나서는가 하면 필리핀 적십자와 연계하여 백신 접종 계획을 세우기도 한다. 최근 다바오 한인회에서 다바오 보건부와 연계하여 백신 접종을 할 수 있도록 하여 큰 화제가 되기도 했다. 다바오 한인회를 통해 접종한 백신은 화이자 백신으로 알려졌으며, 300명 이상의 교민이 백신 접종을 하였다고 한다.

마닐라에서 생활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필리핀 정부를 통한 백신 접종에 큰 기대를 하지 않는 것은 어떤 백신을 맞게 되는지 선택권이 없기 때문이다. 자국민을 대상으로 한 백신 접종도 쉽지 않은 상황이기도 하다. 하지만 필리핀 정부 입장에서 필리핀에 체류하는 외국인에 대한 백신 접종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필리핀 정부에서 외국인의 백신접종에 대한 문제를 구체적으로 언급하기 시작한 것은 지난 2021년 2월 10일이다. 마리아 로사리오 베르게이어 필리핀 보건부 차관이 백신 접종 대상자에 필리핀에 거주하는 외국인 포함 여부를 논의하고 있다고 발언한 것이다. 당시 보건부 차관은 외국인이 포함될 경우 4분기에 나머지 국민(rest of the population)과 함께 접종할 가능성이 높으며, 무료 접종이 가능한지에 대해서는 IATF의 결정사항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2월 22일 해리 로케 대통령 대변인은 필리핀 내 외국인들에게도 백신 무료 접종을 실시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외국인에 대한 백신 접종 관련 정책이 없다(we don't have a policy on that)"고 답했다. 관련 정책은 아직 없지만 필리핀 내 모든 거주자에 대한 백신 접종이 필요하므로 추후 IATF에서 관련 정책을 다룰 것을 기대한다는 식의 이야기를 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후 필리핀 정부에서 외국인의 백신 접종에 대해 딱히 눈에 띄게 공지한 바는 없다. 그래서 필리핀에 거주하고 있는데 백신을 접종하고자 한다면 거주지역 내 지방정부 쪽으로 직접 문의하여 백신 접종이 가능한지 확인할 수밖에 없다.  


백신 접종 사전 예약하기 

필리핀에는 백신 예약 관련 통합 사이트가 없다. 지방정부를 중심으로 예방접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백신 접종 대상 및 일정 등이 지역별로 다르다. 메트로 마닐라 및 세부, 다바오, 불라칸 등에서는 지역 주민을 위해 온라인으로 백신 접종 신청을 받고 있다. 접종 가능 대상자라면 아래 링크를 통해 예약할 수 있다.

■ 메트로 마닐라(Metro Manila)

- Caloocan (updated link)
- Las Piñas (valid email required)
- Makati
- Marikina
- Malabon
- Mandaluyong
- Manila
- Muntinlupa
- Navotas
- Parañaque
- Pasay
- Pasig (Pasig Pass app)
- Pateros
- Quezon City
- San Juan
- Taguig (Taguig Trace app)
- Valenzuela


■ 세부(Metro Cebu)

- Cebu City


■ 다바오(Metro Davao)

- Davao City


■ 불라칸(Bulacan)

- Angat
- Balagtas A2
- Balagtas A3
- Balagtas A4
- Baliwag
- Bocaue
- Bulakan
- Bustos
- Calumpit
-Guiguinto
- Hagonoy
- Marilao
- Malolos City
- Meycauayan
- Obando
- Pandi
- Plaridel
- Pulilan
- San Ildefonso
- San Rafael
- San Miguel
- Sta. Maria


■ 카비테(Cavite)

- Alfonso
- Bacoor
- Cavite City
- Dasmariñas
- General Trias
- Naic
- Noveleta
- Tagaytay
- Tanza
- Trece Martires


■ 라구나(Laguna)

- Biñan
- Cabuyao
- Calamba
- Los Baños
- San Pablo
- Santa Rosa


■ 팜팡가(Pampanga)

- Angeles
- San Fernando


■ 리잘(Rizal)

- Antipolo
- Angono
- Baras
- Binangonan
- Cainta
- Jalajala
- Morong
- Rodriguez
- San Mateo
- Tanay
- Taytay
- Teresa
- Pililla


+ 관련 글 보기 : [필리핀 관광부] 여행가이드도 코로나19 백신 우선 접종 대상이 되도록 NTF에 요청

 

마카티 VAX-OTG at Circuit Makati grounds. 드라이브 스루(drive-through) 방식의 백신접종센터(COVID-19 vaccination site)이다. 

 

※ 위의 내용은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 필리핀다바오한인회 : 백신 접종에 대한 공지사항 
· Makati Portal : Mayor Abby opens two vaccination sites in malls for individuals in A4 group
· INQUIRER : Foreigners’ inclusion in Covid-19 vaccine program under review 


마카티 VAX-OTG at Circuit Makati grounds


[필리핀 생활] 외국인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할 수 있을까? (백신 접종 예약 사이트)
- Copyright 2021.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