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이해하기/필리핀 역사•정치

[필리핀 정치] 필리핀 대통령이 되려면 40세 이상으로 읽기와 쓰기가 가능할 것

by 필인러브 2020. 7. 5.
반응형




필리핀 대통령의 임기는 6년으로 국민의 직접 투표로 선출된다. 재임은 불가능하게 되어 있다. 필리핀 대통령의 임기는 6월 30일 정오에 시작된다. 유고 시 부통령이 잔여 임기를 승계하게 되며, 만약 대통령과 부통령이 동시 유고 시에는 보궐선거 시까지 상원의장, 하원의장 순으로 대통령직을 대행하게 된다. 대통령과 부통령은 직무 수행에 들어가기에 앞서 다음과 같은 선서를 해야한다. 


“나는 필리핀 대통령(또는 부통령 또는 대통령 권한대행)으로서 성실하고 현명하게 나의 의무를 이행하고 헌법을 수호하며 법률을 집행하고 모든 국민을 공정하게 대하고 국가 봉사에 헌신할 것을 엄숙히 선서[또는 맹세]합니다. 신이시여 저를 도와주소서.” 


■ 선출 방법 : 국민 직접투표

■ 임기 : 6년 단임

■ 피선 자격

헌법에 따르면 다음의 5가지 기준을 충족하는 사람만 필리핀의 대통령이 될 수 있다.


① 필리핀 국민일 것 (natural born Filipino)

② 등록된 유권자일 것 (a registered voter)

③ 읽기와 쓰기가 가능할 것 (must be able to read and write)

④ 선거 당일 40세 이상일 것  (40 years of age at the day of the election)

⑤ 선거 직전 국내에 10년 이상 거주했을 것 


■ 1987년 필리핀공화국 헌법 

- 필리핀 대통령 집행 권한에 대한 근거는 1987년 헌법 제7조 1항(Article VII, Section 1, of the 1987 Constitution)에서 찾아볼 수 있다. 대통령은 행정기관(executive departments, bureaus, and offices)을 통제하며, 필리핀 국방부 사령관으로 활동하게 된다. 

- 필리핀 헌법(Constitution) 제12조에는 "대통령의 심각한 질병 시 국민에게 대통령의 건강 상태가 알려져야 한다."고 적혀 있다.  

국가원수인 대통령은 법률 제정을 담당하는 국회(입법부)와 독립된 행정적 실권을 가진다. 

- 대통령은 행정명령(Executive Order)을 비롯하여 집행명령(Administrative Order),  포고령(Proclamation), 메모 명령(Memorandum Orders), 메모 회람(Memorandum Circulars) 등을 발할 권한을 가진다.





- 로드리고 두테르테(Rodrigo Roa Duterte) 대통령은 제5공화국 6대 대통령이자 필리핀 제16대 대통령으로 2016년 6월 30일 취임했다. 따라서 2020년 7월 현재 임기 5년 차에 접어들고 있으며, 2022년 6월 임기가 마감된다. 

- 부통령 역시 6년의 임기를 가지지만, 대통령과 다르게 1회 중임할 수 있다. 부통령 자격은 대통령 피선 자격과 동일하다. 필리핀의 현 부통령은 마리아 로브레도(Maria Leonor Gerona-Robredo)이다. 레니 로브레도라고도 부른다.  

- 의회는 양원제(이원제)로 임기 6년의 상원과 임기 3년의 하원로 이루어져 있다. 

- 상원은 전국을 선거구로 하여 35세 이상의 입후보자 중에서 득표순으로 선출된 24명으로 구성되며, 3년마다 12명씩 선출된다. 

상원의원과 하원의원은 징역 6년 형 이하로 처벌되는 모든 범죄행위에 있어 의회 회기 중에는 불체포특권을 가진다. 

- 필리핀의 주요 정당은 아래와 같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PDP-Laban(민주필리핀당) 소속 후보로 출마했었다. 


PDP-Laban (민주필리핀당)

LP (Liberal Party, 자유당)

NP (Nacionalista Party, 국민당)

NUP (National Unity Party, 국민통합당)

UNA (United Nationalist Alliance, 통합국민연합)

NPC (Nationalist People’s Coalition, 국민연합당)

LDP (필리핀 민주당)




+ 관련 글 보기 : [필리핀 역사 뒷이야기] 필리핀 역대 대통령과 두테르테 대통령의 연봉




[필리핀 정치] 필리핀 대통령이 되려면 40세 이상으로 읽기와 쓰기가 가능할 것 

- Copyright 2020.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