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이해하기/필리핀 역사•정치

[필리핀 선거] 선거관리위원회 대선 최종 후보 발표 (대통령 후보 10명)

by 필인러브 2022. 1. 26.
반응형

봉봉 마르코스와 사라 두테르테

 

어제 선거관리위원회(Comelec)에서는 총선의 투표용지를 공개하며 인쇄에 들어갔음을 밝혔다. 이 투표용지에 공개된다는 것은 대통령 후보가 확정되었다는 이야기가 된다. 그리고 모두가 예상한 바대로 봉봉 마르코스의 이름도 투표용지에 있다. 

투표용지에는 대통령 후보 10명, 부통령 9명, 상원의원 64명의 명단이 적혀 있는데, 알파벳 순서로 번호가 정해진다. 그래서 투표용지를 보면 대통령 후보 명단에 가장 먼저 보이는 이름은 전 필리핀 대통령 대변인 에르네스토 아벨라이다. 2번 후보는 리오디 구즈만으로 필리핀 노동자연대 BMP(Bukluran ng Manggagawang Pilipino)의 대표인 인물이다. 3번 후보는 현 마닐라시티 시장 이스코 모레노 도마​고소, 4번 후보는 전 국방장관 노베르토 곤잘레스이다. 5번 후보는 판필로 락손 상원의원, 6번 후보는 사업가로서 기존에 상원의원에 출마한 바 있는 파이살 망곤다토이다. 7번 후보는 마르코스 전 대통령의 아들 봉봉 마르코스, 8번 후보 의사이면서 법학 교수라는 호세 몬테마요르 주니어이다. 9번 후보는 필리핀의 복싱 영웅 매니 파키아오인데 여론조사에서 생각보다 큰 지지율을 얻지는 못하고 있다. 마지막 열 번째 후보는 레니 로브레도 현 부통령이다. 

계속 대선후보로 거론되었었으나 이름이 빠진 사람은 두테르테의 보좌관이었던 크리스토퍼 봉 고 상원의원을 비롯하여 안토니오 트릴렌즈 전 상원의원, 그레이스 포 상원의원, 필리핀 경찰청장이었던 로널드 델라 로사 상원의원, 알란 피터 카예타노 전 하원의장 등이다.

한편, 필리핀은 올해 5월 9일 2022년 필리핀 대통령 선거가 있을 예정이다. 이번 총선에서는 필리핀의 제17대 대통령을 비롯하여 부통령, 국회의원, 지방의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까지 무려 18,180석의 공직자를 뽑게 된다. 선거 후보가 확정되었으니 이제 대통령과 부통령, 상원의원은 2월 8일부터 선거운동(캠페인)을 할 수 있다. 지역구 투표로 선출되는 하원의원과 지방자치단체장, 지방의회의원 후보자는 2022년 3월 25일부터  캠페인 기간이 시작된다. 부활절(Holy Week) 연휴 기간인 4월 14일(성목요일)과 4월 15일(성금요일), 그리고 선거일 전날부터 투표가 종료될 때까지는 선거운동이 금지된다. 

이스코 모레노 도마​고소(Isko Moreno Domagoso)


5월 선거 출마자 명단 - 대통령 후보

1 에르네스토 아벨라(Ernesto "Ernie" Abella)
2 리오디 구즈만(Leody de Guzman)
3 이스코 모레노 도마​고소(Isko Moreno Domagoso)
4 노베르토 곤잘레스(Norberto Gonzales)
5 판필로 락손(Panfilo “Ping” Lacson)
6 파이살 망곤다토(Faisal Mangondato)
7 봉봉 마르코스(Bongbong Marcos)
8 호세 몬테마요르 주니어(Jose Montemayor Jr.)
9 매니 파키아오(Manny Pacquiao)
10 레니 로브레도(Leni Robredo)


5월 선거 출마자 명단 - 부통령 후보

1 Buhay Representative Lito Atienza
2 Walden Bello, former congressman
3 Rizalito David
4 사라 두테르테 - Davao City Mayor Sara Duterte
5 Manny Lopez
6 Willie Ong, physician
7 Senator Francis Pangilinan
8 Carlos Serapio
9 Senate President Vicente Sotto III

 

+ 관련 글 보기 
[필리핀 선거] 시험장 풍경이 아니에요! 필리핀의 투표용지와 금주령

[필리핀 정치] 2022년 선거 일정 - 필리핀 대선·총선·지방선거

 

필리핀 대선의 후보자 명단을 볼 수 있는 최종 투표용지. 상원의원 후보는 총 64명이다. 필리핀에서는 3년마다 상원의원 전체 인원(24명)의 절반(12명)을 전국 투표로 선출한다.
레니 로브레도(Leni Robredo)
매니 파키아오(Manny Pacquiao)


※ 위의 내용은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 Comelec : Ballot Face Templates for 2022 NLE

· GMA Network : Comelec releases final ballot face for Eleksyon 2022
· Rappler : It’s final: 10 names on the 2022 ballot for president, 9 for VP

판필로 락손(Panfilo Ping Lacson)


[필리핀 선거] 선거관리위원회 대선 최종 후보 발표 (대통령 후보 10명)
- Copyright 2022.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