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정보/필리핀 이민국

[필리핀 이민국] 필리핀인은 공항 출국심사 때 졸업앨범이 필요하다고요?

by 필인러브 2023. 3. 24.
반응형

Bureau of Immigration, Republic of the Philippines


최근 필리핀 마닐라공항에서 벌어진 사건 하나.
이야기는 상당히 길지만 요약하자면 이렇다. 사건의 주인공은 챔 탄테라스(Cham Tanteras)라는 이름의 필리핀인 여성. 그녀는 이스라엘 여행을 가려고 공항 출국 심사대에 섰다. 그런데 필리핀 이민국(BI) 직원은 추가 인터뷰가 필요하다면서 그녀를 별도의 사무실로 보냈고, 왜 필요한지 모를 긴 인터뷰를 하느냐고 억울하게도 비행기를 놓치고 말았다. 이민국 직원이 필리핀 출국 심사 관련하여 여러 가지 질문을 한다는 것 자체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여기서 문제가 된 것은 그 질문 내용이다. 당시 그녀가 받았다는 질문이 황당 그 자체였던 것이다. 

"졸업앨범을 가지고 있나요?"
"누가 해외여행을 하면서 졸업 앨범을 가지고 가죠?"

예전부터 필리핀 이민국(BI)은 필리핀인에게 여행과 무관한 많은 질문을 해오는 것으로 유명했지만, 그래도 대학 졸업 앨범과 사진을 보여달라는 요청을 선뜻 받아들일 수 있는 여행객이 과연 몇 명이나 있겠는가. 탄테라스 씨가 부모님이 별거 상태인지 묻는 것에 답하는 사이 항공기 탑승 시간이 끝났고, 그녀는 새로 항공권을 발권한 뒤에야 이스라엘로 출국할 수 있었다. 다행스러운 것은 그녀가 자신이 겪은 일을 야무지게 잘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었다는 점이다. 그녀는 이민국 직원이 던진 무례한 질문에 답하느냐고 항공기를 놓쳐야만 했다고 틱톡에 영상을 올렸고, 필리핀 사람들의 엄청난 호응을 얻었다. 정도는 조금씩 달라도 모두 비슷한 경험을 했던 것이다. 출국 심사를 받을 때는 복장을 단정히 갖추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지만, 탄테라스 씨의 옷차림과 관계없이 사생활과 관련된 질문을 던지는 것 자체가 불합리하다는 비평을 받아야만 했다. 공항에서 퍽 자유로운 옷차림을 한 외국인을 쉽게 볼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이 사건이 SNS에서 큰 화제가 되자 필리핀 이민국(BI)에서는 불법 취업이나 인신매매 등의 문제로 인해 출국심사 때 세심하게 조사를 한다고 변명에 나섰다. 하지만 이 궁색한 변명은 이민국 직원이 여행 목적이나 여행 세부 사항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질문을 해대는 것에 대한 설명이 될 수는 없었다. 결국 이민국에서는 챔 탄테라스 씨에게 사과를 하고, 논란이 된 직원을 해고 조치했다. 그리고 "이민국에서는 여행자에게 졸업 앨범이나 졸업 사진, 졸업장 따위를 제시하도록 요구하지 않는다"는 당연한 내용을 발표해야만 했다. 

 

ⓒ Cham Tanteras



※ 위의 내용은 아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 Cham Tanteras : I missed my flight because of the immigration!
· Inquirer : BI apologizes to Filipina in viral immigration rant for ‘inconvenience’ (March 16, 2023)
· Inquirer : BI makes it clear: Yearbook, diploma not needed to go through immigration process (March 17, 2023)
· GMA News : BI officer who allegedly asked for yearbook from passenger relieved from post (March 21, 2023)

 

Bureau of Immigration, Republic of the Philippines

 

[필리핀 이민국] 필리핀인은 공항 출국심사 때 졸업앨범이 필요하다고요?
- Copyright 2023.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저작권에 관한 경고 : 필인러브(PHILINLOVE)의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 등 모든 저작물과 창작물)는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필인러브의 콘텐츠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올리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사전 동의 없이 내용을 재편집하거나, 출처 없이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실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