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정보/축제•공연•전시

[필리핀 4월 축제] 마닐라 알리완 축제(Aliwan Fiesta 2018) 일정 및 장소 안내

by 필인러브 2018. 4. 23.
반응형




크고 작은 축제가 계속 이어져서 일 년 내내 축제가 열리는 곳이 필리핀이다. 바랑가이 단위로 열리는 축제도 상당히 많기 때문에 필리핀 축제가 몇 개나 되는지 그 개수조차 정확히 파악하기가 어렵지만, 그래도 그 많은 축제 중에서도 누구나 한 번쯤 가보고 싶어 하는 축제가 있는 법이다. 알록달록 화려한 색감과 함께하는 현란한 댄스 페스티벌과 퍼레이드 때문에 필리핀의 많은 축제 중에서도 단연 으뜸으로 꼽히면서 "축제들의 축제(Festival of Festivals)"라고 불리는 축제가 있다. 바로 마닐라 "알리완 축제(알리완 피에스타. Aliwan Fiesta)"이다.

 

알리완 피에스타는 필리핀 MBC 방송국과 파사이 시청, 그리고 CCP 문화센터에서 함께 주관하는 축제로 해마다 4월에 마닐라에서 열린다. 이 축제는 15년 전 필리핀 'MBC 방송사(Manila Broadcasting Company)'에서 전국의 라디오 관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수단을 찾으면서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축제 모습이 TV로 방송되면서 화제가 되었다. 방송사 자본력의 영향력 때문인지 다른 축제보다 빠르게 그 이름을 알리더니 매년 축제 규모를 키워나가서 이제는 제법 전통 있는 마닐라의 대표 축제가 되었다. 엔터테인먼트, 유흥 혹은 오락이라는 뜻의 축제 이름처럼 유흥거리가 가득한 축제가 된 것이다. 이 축제도 여느 필리핀 축제와 마찬가지로 춤과 노래, 음식 등이 모두 어우러지는데, 축제 참여자가 마닐라 사람만이 아니라는 것이 특징이다. 알리완 축제의 가장 큰 매력이 필리핀 전역에서 몰려온 사람들이 댄서들이 거리 축제 댄스 경연대회를 여는 모습을 볼 수 있다는 것이기도 하다. 그래서 바기오, 세부, 일로일로, 기라마스, 민다나오 등 필리핀 곳곳에서 축제 댄스팀으로 유명한 댄스팀은 모두 와서 제각각 갈고닦은 실력을 뽐내는 것이 축제의 하이라이트가 되기도 한다. 리잘파크 옆 '퀴리노 그랜드스탠드'에서 시작하여 '스타시티' 옆에 마련되는 무대까지 3km 거리에서 진행되는 행렬은 실로 대단한 볼거리라서 이 축제만 봐도 필리핀의 유명한 축제 대부분을 보는 기분마저 준다. 


어떻게 보면 알라완 축제에 참여하기 위해 수십, 수백 명의 사람이 지프니와 배, 트럭 등을 이용하여 마닐라까지 올라오는 것 자체만으로도 이 축제는 대단하다고 할 수밖에 없다. 축제 참가자들이 마닐라까지 올 때 자신의 몸만 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댄스에 사용되는 화려한 의상이나 소품은 물론 북과 같은 악기까지 모두 직접 들고 오는데 그 많은 사람이 이렇게 마닐라까지 오는 것만으로도 정말 감탄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저 멀리 민다나오 산골에 사는 수백 명의사람들이 마닐라까지 와서 무대에 오르기까지 과정을 생각해보라. 사람 몸집보다 큰 북이며 각종 악기까지 각자 자신의 의상과 소품을 모두 챙겨서 지프니에 실었을 것이다. 그리고 덜덜대는 지프니를 타고 항구까지 가서, 거기에서 작은 보트를 타고 큰 도시로 간 뒤 마닐라로 가는 배로 갈아탔을 것이다. 그리고 하루 혹은 이틀을 꼬박 배를 타고 마닐라에 도착하면 또 지프니나 트럭으로 갈아타고 축제장까지 오는 것이다. 춤을 한번 추기도 전에 기가 빠질만한 여정이 아닐 수 없다. 아주 큰 무대 배경은 미리 선발대가 와서 조립하여 만들어 내는데, 공터를 빌려 한 달 혹은 두 달 전부터 준비한다고 한다. 필리핀 사람들이 이렇게까지 하는 것은 스트리트 댄스 경연대회에서 이기면 전국적인 관심을 받으면서 명성을 얻고 상당한 금액의 상금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알리완 축제에 참여하는 자체만으로도 영광스러운 일이 되기도 한다. 그 긴 여정을 마치고 무대에 오른 것만으로도 모두가 박수를 받아 마땅한 일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이 축제 컨셉 자체가 댄스 경연대회이니 우승팀은 정해야 하겠지만, 그래도 이들 모두가 축제 주인공이요, 축제 우승자인 셈이다.





알리완 축제 관람팁. 각 지역에서 온 거리 댄스팀의 춤을 보려면 어디로 가는 것이 최선일까? 


알리완 축제는 매해 비슷한 일정으로 진행된다. 축제는 3일 동안 진행되지만, 축제 첫날(4월 26일)은 크게 볼거리가 있지 않다. CCPComplex 옆에 마련된 바자회에서 지역 특산물을 사고, 각 지역 댄스팀이 리허설하는 풍경을 보는 정도이다. 둘째날(4월 27일)에는 밤에 시타시티 옆 야외무대에서는 축제 여왕 선발대회가 열려서 꽤 볼만하지만, 역시 알리완 축제의 핵심은 마지막 날(4월 28일)이 된다. 퍼레이드(Grand parade)와 스트리트 댄스 대결 때문에 마닐라 스타시티(Star City) 주변은 물론이고 CCP(Cultural Center of the Philippines)에서부터 '퀴리노 그랜드스탠드(Quirino Grandstand)'까지 교통이 통제될 정도이다. 마닐라베이 옆 Roxas Blvd 길의 3km가 온통 스트리트 댄스 경연대회장이 되는 셈이라서 동선을 잘 생각하고 움직이는 것이 좋다.  


① 낮에 밝을 때 춤을 보고 싶다면 리잘파트 옆 '퀴리노 그랜드스탠드(Quirino Grandstand)'에 가서 자리를 잡으면 된다. Quirino Grandstand에서는 각 지역의 모든 댄스팀에서 춤을 선보인다. 

   -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최대한 오전 일찍, 적어도 오후 2시 이전에는 가는 것이 좋다.  

   - 축제 퍼레이드 참여자들의 무대 뒷모습을 보고 싶다면 마닐라호텔 쪽으로 가면 된다. 축제 참여팀 모두 그쪽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무대에 오른다. 

② 퀴리노 그랜드스탠드에서 CCP까지 가는 도중 거리 곳곳에서도 댄스팀이 춤을 추기 때문에 그때 봐도 된다. 방송국 천막이 보이는 곳이면 대부분 멈추어 서서 춤을 추는데, 보기가 편한 편이다. 다만 이때는 춤의 하이라이트만 보여준다. 

③ CCP 스타시티 옆에 마련된 무대에서 춤을 보려면 좀 많이 기다려야 한다. 퀴리노 그랜드스탠드에서의 무대를 마치고 CCP까지 걸어오는 것에는 시간이 무척이나 걸리기 때문이다. 무대 앞으로 춤이 보이는 좌석에 앉아 있으려면 낮부터 자리를 잡는 것이 좋다. 댄스팀이 걷는 속도에 따라 달라지지만, 보통 저녁 6시에서 7시 정도에 CCP에 도착한다. 




[필리핀 축제] 마닐라 알리완 축제(4월 26일 ~ 4월 28일)

■ 기간 : 2018년 4월 26일 목요일 ~ 2017년 4월 28일 토요일 

■ 축제일정 

- 4월 26일 금요일 : 지역 특산물 판매 바자회(Opening of Shoppers Bazaar) 

- 4월 27일 토요일 : 축제 여왕 선발대회(Reyna ng Aliwan Pre pageant) 

- 4월 28일 일요일 : 거리댄스 경연대회(Float and street dancing competition) 

■ 장소 : 26일과 27일에는 필리핀 마닐라 스타시티 옆 Aliw Theatre 를 중심으로 행사가 진행된다. 

마지막 날 거리 댄스/퍼레이드는 낮에 Quirino Grandstand에서 시작하여 CCP Complex의 Aliw Theatre에 도착하는 것으로 끝난다.   

■ 주소 : MBC Bldg. V. Sotto street CCP Complex Roxas Blvd.

■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가는 방법 : 주차하기가 힘들어서 자가용은 가지고 가지 않는 편이 낫다. 될 수 있으면 택시를 이용하든지 근처까지 가서 걸어가는 편이 낫다. 몰 오브 아시아에서 FX 밴을 타면 축제장 앞인 CCP에서 내릴 수 있다. 



▲ 필리핀 마닐라 CCP 문화센터(Cultural Center of the Philippines) 



▲ 스타시티(Star City)




▲ 퍼레이드 행렬를 위해 도로 이용이 통제된다. 



▲ 스타시티 옆  Aliw Theater 



▲ 메인 무대. 이곳에서 축제퀸 선발대회와 거리 댄스대회 마지막 무대가 진행된다. 




▲ 목요일과 금요일에는 거리 댄스 리허설이 열린다. 



▲ 축제 참여자를 위해 바자회도 열린다. 크게 볼거리가 있는 편은 아니다. 






▲ 퍼레이드를 위한 무대를 옮기는 모습 





▲ Quirino Grandstand 에서의 공연 모습 







▲ 공연 순서가 오기를 기다리는 참가자들 






Quirino Grandstand 에서의 공연을 보고 CCP로 걸어서 돌아오면 대략 7~8시 정도가 된다. 





▲  작년 알리완 축제장 풍경 




스타시티 옆에 마련되는 메인 무대에서의 공연 









[필리핀 4월 축제] 마닐라 알리완 축제(Aliwan Fiesta 2018) 일정 및 장소 안내 

- 2018년 4월. 필리핀 마닐라.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


※ PHIL IN LOVE(필인러브)에 적힌 글과 사진은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본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콘텐츠를 재편집해 내용 변경 및 무단 사용시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