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이해하기/생활•사회•문화

[필리핀 생활] 1억 인구의 국가가 된 지 4년째, 2017년 현재 필리핀 인구는?

by 필인러브 2017. 11. 12.
반응형



필리핀 인구가 얼마나 많은지 실감하고 싶다면 매우 간단한 방법이 있다. 퇴근 시간에 지상철 정류장이나 버스정류장에 나가서 긴 줄만 보면 된다. 특히 North Avenue MRT역에 서 있는 긴 줄을 보면 정말 사람이 많다는 이야기가 저절로 나온다. 그런데 대체 필리핀 인구는 몇 명이나 되는 것일까? 또 국가별 인구 순위에서 필리핀은 몇 위를 차지할까?


2014년 7월 27일 오전 0시 35분의 일이다. 마닐라의 한 국립병원에서 '제날린 센티노'라는 이름의 여자아이가 태어났는데, 이 아이는 출생 그 자체만으로도 많은 이들에게 주목을 받았다. 주목을 받을 수 밖에 없었던 것이 제날린이 바로 필리핀에서 공식적으로 태어난 1억 번째 아기였다. 그리고 제날린의 탄생으로 필리핀은 공식적으로 인류 역사상 12번째 1억 국가가 되었다. 중국, 인도, 미국, 인도네시아, 브라질, 파키스탄, 나이지리아, 방글라데시, 러시아, 일본, 멕시코에 이어 1억 인구 국가가 된 것이다. 물론 비공식으로는 이미 1억 인구를 넘어선지 한참 지었다는 것이 다수의 의견이기는 했지만, 그래도 공식적으로 이야기되는 것은 또 다른 의미를 준다. 당시 필리핀 주요 신문에 필리핀이 1억 클럽에 가담한 국가가 되었다는 기사가 주요 뉴스로 등장하기도 했는데, 인구 1억 돌파는 충분한 내수시장 확보와 세수·노동력 기반 확대 등의 측면에서 경제적으로 긍정적인 의미가 되기 때문이다. 필리핀 인구 개발 위원회 (Commission on Population)에서 필리핀의 여성 당 출산인구는 3명 수준으로 1분당 3명, 1일 평균 4천608명의 아기가 태어난다고 발표함으로써, 경제 발전이 기반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지나치게 높은 출생률을 보이는 것은 아닐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등장했지만, 그래도 제날린의 탄생은 큰 축복으로 여겨졌다.


그렇다면 필리핀 인구((Population of the Philippines)가 공식적으로 1억을 돌파한 지 1,174일이 지난 지금 필리핀의 인구는 어떻게 변하였을까? 실시간으로 세계 통계를 알려주는 사이트로 유명한 Worldometers 사이트에 따르면 2017년 11월 12일 오후 8시 현재 필리핀의 인구는 105,502,505명이다. 세계에서 열 세 번째로 많은 숫자이며, 이 숫자는 지금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


+ 관련하여 최신 글 보기 

 2019년 필리핀 인구는 1억 8백만 명. 필리핀 여성의 평균 자녀 수와 연령별 인구 현황은?

1억이 넘는 인구 중 65세 이상은 4%. 필리핀의 사람들의 평균수명과 기대수명


▲ 1955년 이후 필리핀 인구 변화



 필리핀 인구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 출처 : http://www.worldometers.info/world-population/philippines-population/



▲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TOP 20 국가 순위. Worldometers 사이트에 의하면 2017년 11월 12일 현재 세계 총인구는 7.580.675.215명에 달한다. 



▲ 사회 기반 시설이 부족한 상황에서 인구만 많아지면 퇴근 시간에 지상철에 타기 위해 한 시간씩 줄을 서야 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 



[필리핀 생활] 1억 인구의 국가가 된 지 4년째, 2017년 현재 필리핀 인구는? 

- 2017년 11월. 필리핀 마닐라.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 


※ PHIL IN LOVE(필인러브)에 적힌 글과 사진은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본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콘텐츠를 재편집해 내용 변경 및 무단 사용시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