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정보/생활정보

[필리핀 생활] 미국사이즈? 영국사이즈? 필리핀 신발사이즈 보는 방법


필리핀 신발사이즈는 우리나라 신발 치수로 어떻게 되나요? 

필리핀 쇼핑몰에 신발을 사러 가면 표시가 한국과 다름을 알 수 있다. 필리핀에서는 일반적으로 미국 사이즈(US)를 따르기 때문이다. 가끔은 영국 사이즈(UK)를 따르는 브랜드도 있지만 대부분이 미국 사이즈를 따른다. 다행히 나이키와 아디다스 등과 같은 브랜드에서는 신발 안쪽에 US, UK, EU, CM 등 각국에서 사용하는 치수가 모두 적혀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직접 사러 가서 신어볼 수 있으면 문제가 없겠지만, 선물용으로 하나 사려는데 7, 8 등의 숫자로 신발 크기가 나와 있어 대체 어떤 신발을 사야 하는지 알기 어려웠다면 다음을 참고해보자. 


■ 필리핀(미국), 영국, 한국 신발 사이즈 비교

- 필리핀에서는 주로 미국 사이즈(US)에 따라 신발 치수를 표시하지만, 가끔 영국 사이즈(UK)를 따르는 브랜드도 있다.  

- 같은 크기로 표기되어 있다고 해도 신발 브랜드에 따라 실제 크기가 달라질 수도 있다.

- 미국이나 영국 등과의 신발 사이즈 비교표(Shoe Size Conversion Charts)를 보면 한국에서 쓰는 cm 사이즈를 5 혹은 10 단위가 아니라 22.2, 22.5, 230, 235, 238 식으로 표현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미국 사이즈 5.5는 한국 사이즈 231이라고 안내되는 식이다. 숫자가 보다 세분화되어 정확한 듯 보이지만, 대신 신발을 살 때 어떤 치수를 골라야 할지 애매해진다. 게다가 신발의 경우 발 모양 및 습관이 중요한 문제가 된다. 신발을 아주 딱 맞게 신는 사람도 있지만 살짝 헐겁게 신는 사람도 있으니 어떤 사이즈가 더 잘 맞는 사이즈인지 장담하기 쉽지 않다. 신발을 살 때는 발볼 사이즈나 평소 생활 습관, 신발 디자인에 따라 신발 치수를 고려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겠다. 

- 아래 신발 사이즈 표는 이베이 사이트에 올라온 Shoe Size Conversion Charts 를 참고로 정리하였다. 


▲ 위의 이미지 다운로드 받기

필리핀 신발사이즈표 (남성화,여성화).pdf


■ 발 크기 재기와 한국의 신발 사이즈 표기 

자신의 신발 크기를 정확히 알려면 먼저 발 크기를 정확하게 재야 한다. 정확한 발 크기를 알고 싶으면 발을 종이 위에 올려놓고 연필을 직각으로 두고 발 그림을 그린 뒤 발꿈치의 끝에서 발가락 끝까지 치수를 재면 된다. 한국에서 판매하는 신발은 이렇게 잰 발 크기의 cm가 그대로 치수가 된다. 일본에서도 한국과 같이 mm로 신발 사이즈를 표기하지만, 한국보다 10mm 정도 치수가 크게 나오는 편이다. 


■ 미국 신발 사이즈(US) 

미국에서는 나이와 성별에 따라 신발 크기 표기가 다르다. 유아 사이즈, 청소년 사이즈, 성인 여성 사이즈, 성인 남성 사이즈로 나누는데, C는 Child의 약자로 유아 사이즈를 의미하고, Y는 Youth의 약자로 청소년 사이즈를 의미한다. 여성용의 경우 성인 남성 사이즈와 구별하기 위해 WMNS 라고 표기하기도 한다. 성인 여성 사이즈는 cm 에서 빼기 17을 하고, 성인 남성 사이즈는 cm 에서 빼기 18 을 한다거나, 200mm 이하의 유아사이즈는 cm 에서 빼기 6을 하면 대략 사이즈가 나온다고 하지만, 계산이 쉽지는 않다.  (예 : 아이 발 크기가 90mm 인 경우라면 9cm - 3 = 3C 사이즈 ) 


■ 영국 / 유럽의 신발 사이즈(EU) 

유럽 사이즈는 미국이나 일본 사이즈보다 치수가 정확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대신 사이즈가 친숙하지 않아 보기가 쉽지 않다. cm 에서 더하기 1을 한 뒤 1.5를 곱하면 유럽 사이즈가 나온다고 하지만 계산이 쉽지 않으므로 그냥 신발 사이즈 조견표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영국은 UK이라는 치수를 따로 사용하고 있다. 




위의 이미지 다운로드 받기 

필리핀 신발사이즈표 (어린이 사이즈 포함).pdf




[필리핀 생활] 미국사이즈? 영국사이즈? 필리핀 신발사이즈 보는 방법

- 2018년 7월. 필리핀 마닐라.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


※ PHIL IN LOVE(필인러브)에 적힌 글과 사진은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본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콘텐츠를 재편집해 내용 변경 및 무단 사용시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