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정보/날씨정보

[필리핀 생활] 날씨 때문에 망고가 1kg에 25페소가 되었다고요?



나비 효과(butterfly effect) 이론에 따르면 미세한 차이에 의해 결과물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 브라질에서 사는 나비의 연약한 날갯짓이 텍사스의 거센 돌풍이 되는 일까지야 실제 일어나는지 모르겠지만, 사소하게 보이는 원인이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수도 있음은 사실이다. 유독 덥고,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는 까닭이 엘니뇨 현상 때문이라고 하더니 그 날씨 때문에 필리핀에 망고 대란이 벌어졌다는 소식이다. 예사롭지 않은 기후 덕분에 망고 생산량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났는데 평년보다 무려 200만여 개나 더 많이 수확되었다는 것이다. 서민들은 하나 먹어볼 수도 없게끔 망고가 귀해지는 것보다야 망고가 풍년이라는 소식이 낫겠지만, 그래도 지나친 생산량이 반갑기만 한 일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가격 때문이다.  


최근 필리핀의 망고 가격이 폭락했다. 과잉생산으로 인해 루손섬에서만 200만kg의 망고가 남아돌았다고 하더니 루손섬의 망고 가격이 1kg당 58페소에서 25페소로 떨어졌다는 소식이다. 쇼핑몰이나 시장에서의 가격까지 절반 가격으로 체감되지는 않지만, 생산지에서의 가격은 확실히 내려간 것인지 루손섬의 일부 농장에서는 농장 입구에 ‘무료 과일 봉지’를 걸어 망고를 무료로 나눠주는 일까지 벌어졌다는 소문이다. 물론 루손섬에서 출하되는 망고만 가격이 하락한 것은 아니다. 세부에서 나오는 특상품 카라바오 망고(Manggang Kalabaw)도 1kg당 가격이 70페소까지 하락했다고 하니 농부 입장에서는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큼지막하고 노란 망고가 하나에 백 원이라니. 한국과 같이 망고가 귀한 곳으로 가지고 가서 나누어 주면 얼마나 좋을까 싶지만, 배송이나 검역 등의 문제가 걸림돌이다. 


그런데 필리핀에서 지금과 같이 수확량 폭증으로 인한 망고 가격 폭락 현상이 처음 있는 일은 아니다. 실제로 3~ 4년마다 과잉생산 현상이 발생한다고 한다. 그러니 필리핀 농림부(Department of Agriculture. DA)에서 이런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하고 조금이라도 생산량을 조절했어야만 한다는 지적이 나올 수밖에 없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기는 하지만, 필리핀 농림부(DA)에서는 어떻게 망고를 소비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에 빠졌다. 망고는 저장성이 좋지 못하여 빨리 상하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남아도는 망고를 처리해야 하는데, 수백만 개의 망고를 단번에 소비하는 일이 쉬울 리가 없다. 그야말로 달콤한 애물단지가 된 셈이다.


아무튼, 마음이 급해진 필리핀 농림부에서는 일단 창고 가득 쌓인 망고를 대량 소비할 해외 판매처를 찾는 일에 나서기 시작했다. 일본 회사인 Diamond Star Corp에서 10만㎏의 망고를 구매할 의향을 밝혔지만 완벽한 해결책이 되지는 않았다. 워낙 생산량이 많으니 그것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것이다. 그래서 궁여지책으로 나온 것이 마닐라 등 대도시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망고 소비 촉진을 위한 마케팅 캠페인(Metrowide Mango Marketing program)이다. '메트로 망고(Metro Mango)'라고 부르는 이 캠페인에서는 망고 구매를 독려하기 위해 각종 소비 촉진 활동을 펼치고 있다는데 제법 효과가 있는 모양이다. 소량 판매는 하지 않는다고 하여 아쉽지만, 퀘존 메모리얼 서클 옆에 있는 농림부 건물 및  말라떼 Bureau of Plant and Industry 사무실, 문틴루파 시청(Muntinlupa City Hall), 파라냐케 시청(Paranaque City Hall) 등에 망고 판매대를 세우고 저렴한 가격에 망고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기도 하다. 필리핀 농림부 발표에 따르면 이번 달 중순에 망고 축제(Metrowide Mango Festival)도 개최한다고 하는데 아직 정확한 일정 및 장소에 대해서는 공지되지 않은 상태이다.




필리핀에서도 망고 주요 생산지라고 하면 기마라스(Guimaras)를 빼놓기 어렵다. 일로일로 옆에 있는 작은 섬으로 매년 망고 축제가 열리기도 한다. 






[필리핀 생활] 날씨 때문에 망고가 1kg에 25페소가 되었다고요? 

- Copyright 2019.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all rights reserved -


※ PHIL IN LOVE(필인러브)에 적힌 글과 사진은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본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콘텐츠를 재편집해 내용 변경 및 무단 사용시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