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이해하기/생활•사회•문화

[필리핀 생활] 마닐라 홍역주의보! 필리핀에서 홍역 예방접종하기 (백신 가격표)

by 필인러브 2018. 3. 10.
반응형


필리핀, 특히 마닐라와 다바오에서 어린 아기를 키우고 있다면 홍역을 조심해야 할 것 같다. 최근 필리핀 보건국(DOH)에서 타귁(타기그. Taguig)에 있는 바랑가이에서 홍역(measles)이 발생하였다고 밝히며 홍역주의보를 내렸다. 다바오와 잠보앙가 시티에 이어 올해 세 번째 홍역 주의보이다. 한국에서는 2001년 대유행 된 후 홍역 예방접종이 적극적으로 권장되었고, 이후 환자가 급격히 감소하였다. 2014년 홍역퇴치인증을 받았을 정도로 발생 사례가 없지만, 일부 국가에서는 여전히 소아의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으로 취급되고 있다. 


홍역은 홍역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유행성 전염병으로 발열, 콧물, 결막염, 얼굴에서 몸통으로 퍼지는 발진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다. 전염성이 매우 높은 유행성 감염병이지만, 대신 한번 걸린 후 회복되면 평생 면역을 얻게 되어 다시 걸리지 않는다. 미리 예방접종을 하면 발병률을 상당히 낮출 수 있기도 하다. 실상 필리핀 보건국에서 이번에 홍역 주의보를 내린 것 또한 홍역 사례가 많아서라기보다는 이미 예방접종을 하여 발병을 방지하자는 취지이다. 최근 필리핀에서 뎅기열 백신인 ‘뎅그박시아(Dengvaxia)’ 맞은 뒤 사망한 소녀가 있어 필리핀 보건부에서 홍역 백신에 대해서도 부모들이 접종을 거부할 것을 염려한 것이다. 뎅기열 백신 관련해서는 현재 백신 제조사인 사노피아벤티스사를 상대로 소송이 제기된 상태라고 하는데, 필리핀 Public Attorney’s Office(PAO)에서는 백신 제조사와 함께 필리핀 유통업체가 함께 이번 사망 사건에 대한 책임을 질 것을 촉구하며, 아이 사망에 대해 420만 페소 이상의 보상을 요구하고 있는 형편이다. 


■ 홍역의 증상과 치료 

홍역은 전염성이 매우 강하여 면역력이 없는 상태에서 홍역 환자와 접촉하였을 경우 90% 이상 감염된다고 한다. 세계 보건기구(WHO)에 따르면 홍역 감염자 대부분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과 직접 접촉으로 감염되었다고 하니, 감염된 환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호흡기 분비물을 조심해야 한다. 감염자와 직접 접촉을 하지 않더라도 때로는 공기를 통해 전달되기도 한다. 홍역에 걸리면 보통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인다. 합병증이 있으면 모를까, 특별한 치료법은 없고 기침, 고열에 대한 대증 요법을 한다.


- 고열 (High fever)  

- 콧물 (Runny nose)

- 기침 (Cough)

- 눈 충혈  (Red and watery eyes)

- 발진 (Rashes)


■ 해외여행시 홍역 예방접종 

홍역은 2번의 MMR 예방접종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으므로 해외여행 시 접종여부를 확인하여 미접종 상태라면 출국 전에 예방접종을 받도록 권고되고 있다. 예방접종 후 방어 면역 형성까지의 기간이 보통 2주가 걸린다고 하므로 여행 2주 전에는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다. 단, 만 47세 이후에는 자연면역이 형성되어서 굳이 예방 접종을 할 필요가 없다고 한다. 


■ 홍역은 가난한 나라에서만 생긴다? 

간혹 홍역은 개발도상국에서만 발생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실제 세계에서 6번째로 홍역이 많이 발생하는 나라는 다름 아닌 이탈리아이다. 이는 최근 수년 사이 이탈리아에서 홍역 예방 주사가 아이들에게 자폐증을 일으킬 수 있다는 근거 없는 소문이 퍼져 백신거부 운동이 일어났기 때문으로 판단되고 있다. 


■ 한국에서 홍역 예방접종하기 

홍역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후 12~15개월일 때와 4~6세일 때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좋다. 혹 예방 접종을 하지 못한 상태에서 홍역 환자와 접촉한 경우 환자의 연령이나 면역 상태 등에 따라 백신을 접종하게 된다. 한국에서는 홍역만 단독으로 예방접종을 하지 않고 "MMR 예방접종"이라고 하여 홍역(Measles)과 볼거리(Mumps), 풍진(Rubella)을 함께 예방접종 하도록 하는데, 12세 이하 어린이에게는 예방접종비를 지원해주기도 한다. 성인의 경우 2만 원 정도 비용이 든다. 




■ 필리핀에서 홍역 예방접종하기 

한국에서는 홍역 백신이 '필수예방접종 국가지원사업"에 의해 무료로 지원되는 백신 7종 중 하나이지만, 필리핀에서는 비용이 든다. 그리고 MMR 형태로 세 가지를 한꺼번에 접종하지 않아도Rouvax vaccine 라는 이름의 홍역 백신을 단독으로 맞을 수 있다. 다만 비용이 문제인데, 지역별 혹은 병원별로 가격을 달리한다. 필리핀에서 예방접종 비용은 꽤 비싸서, 아기를 키우는 비용을 논할 때 꼭 항목에 들어갈 정도이다. 필리핀 내 금융상품을 비교하는 사이트인 아이머니닷컴(www.imoney.ph)에서 조사한 "필리핀에서 아기를 키우는 비용(Cost of Having a Baby in the Philippines)" 2016년도 판에 따르면 백신 1회당 1,800페소에서 5,000페소가 드는 것으로 안내하고 있다. 마닐라 쪽에서 좀 더 저렴한 곳을 찾는다면 "Jacob’s Ladder Immunization Center "나 "VAXCEN Inc." 등과 같은 예방접종 센터를 방문해도 된다. "Jacob’s Ladder Immunization Center "는 말라떼나 카피떼, 다스마리냐스에 지점이 있고,  "VAXCEN Inc."은 퀘존에 본점이 있는데,  VAXCEN의 경우 사전 신청하면 직원이 집에 방문하여 예방접종 주사를 놓아주는 홈서비스도 하고 있다. 


지난 1979년 이후 필리핀 보건부에서는 "예방 접종 확대 프로그램 (Expanded Program on Immunization)"이라는 이름으로 대규모의 예방 접종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특히 홍역 관련해서는 2013년 9월 이후 예방 접종을 적극적으로 확대하여 전국적으로 1천 3백만 명의 어린이들에게 예방접종을 하기도 했다. 2017년까지 홍역이 없는 필리핀(Measles-free Philippines)을 만들겠다는 목표로 예방접종 캠페인을 벌이기도 했다. 필리핀 정부에서 규정한 필수 기본 예방 접종은 아래와 같다. 


- 결핵 (Tuberculosis)

- 디프테리아, 파상풍 및 백일해 (Diphtheria, tetanus and pertussis)

- 소아마비 (Poliomyelitis) 

- 홍역 (Measles)

- 유행성 이하선염 (Mumps)

풍진 또는 ​​독일 홍역 (Rubella or German measles)

- B형 간염 (Hepatitis-B)

- 인플루엔자 (H. Influenza type B - HIB) 



■ 필리핀에서 예방접종시 백신 가격표 

- 아래 자료는 2015년 자료라서, 가격의 오차 범위가 매우 클 수 있다. 전적으로 신뢰하지 말고 단순한 참고자료로만 보면 좋겠다. 


백신(VACCINES)가격 (단위:페소)
HPV Cervical CancerCervarix2,300
HPV Cervical CancerGardasil4,000
B형 간염 (Hepatitis B) - PediaEngerix/Euvax600
Hepatitis B - AdultEngerix B800
A형 간염(Hepatitis A) - PediaHavrix 720/Avaxim1,200
Hepatitis A - AdultHavrix 14402,300
Influenza (Flu)Vaxigrip/Fluarix800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B 형 (Haemophilus Influenzae type B)Act Hib/Hiberix850
DPT+Polio+Hib+Hep BInfanrix 6 in 12,400
DPT+Polio+HibPentaxim2,000
DPT+PolioTetraxim1,250
MeningococcalMencevax ACWY1,600
MMR+ChickenpoxPriorix Tetra2,500
MMRPriorix/MSD-MMR II750
수두 Varicella (Chickenpox)Varilrix/Okavax/Mevac-Vari2,300
장티푸스(Typhoid Fever)Typhim Vi/Typbar1,000
PCV 10 - PneumococcalSynflorix2,800
PCV 13 - PneumococcalPrevenar4,200
폐렴 구균 (PPV - Pneumococcal)Pneumovax 23/Pneumo 231,400
홍역(Measles)Rouvax450
RotavirusRotarix2,400
TDapAdacel/Boostrix1,500
소아마비 (Polio)Imovax700






▲ 예방접종 안내문 출처 :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 https://nip.cdc.go.kr/irgd/index.html )





[필리핀 생활] 마닐라 홍역주의보! 필리핀에서 홍역 예방접종하기 (백신 가격표)

- 2018년 3월. 필리핀 마닐라.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


※ PHIL IN LOVE(필인러브)에 적힌 글과 사진은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본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콘텐츠를 재편집해 내용 변경 및 무단 사용시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