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정보/항공•공항

[필리핀 마닐라] 마닐라공항 각 터미널 내 흡연구역(흡연실) 위치 안내

by 필인러브 2017. 11. 13.
반응형


지난 2017년 7월 23일, 필리핀 전역에 금연 행정명령(Executive Order No. 26)이 내려졌다. Executive Order No. 26.pdf  이 금연령에 따라 모든 국영기관 빌딩과 학교, 직장, 병원, 음식점 등 공공장소 등에서의 흡연이 엄격히 금지되었으며, 위반한 횟수에 따라 500페소~ 10,000페소의 벌금이 부과되게 되었다.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로 "담배와의 전쟁"이 시작된 것이다. 필리핀 보건부 (Department of Health, DoH)에서는 누군가 흡연하는 것을 목격할 경우 신고할 수 있는 핫라인 번호(02-711-1002)를 개설하기도 하는 등 강력한 금연 의지를 보여주었는데, 각 장소에 8x11인치 이상 크기의 금연 표지판 설치가 의무화되며 필리핀 곳곳에 금연 표지판이 붙여지게 되기도 했다. 그리고 마닐라 시내에서 흡연 가능한 장소를 찾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이 되어버렸다.


그런데 이 금연령이 국민 건강 증진 및 청소년 보호를 위해 아무리 좋은 조치하고 해도, 애연가들의 입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음은 아쉬운 일이다. 금연정책이 강화되는 것이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인정을 한다고 해도 그래도 흡연자들의 흡연권리를 위해 다수가 이용하는 공공건물에는 흡연구역을 마련해주어야 할 것 같은데,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마닐라공항 터미널2만 해도 그렇다. 공항터미널 건물 안에 흡연 구역이 아예 존재하지 않으니, 이래서야 '담배 피우고 싶어서라도 필리핀항공 타면 안 되겠다."는 이야기가 나올 수밖에 없다. 


애연가들을 위해 정리해보자면 2017년 11월 현재, 마닐라공항 내 흡연 가능한 구역은 아래와 같이 파악된다. 필리핀 마닐라공항은 총 4개의 터미널이 있으며, 항공사별로 이용하는 터미널이 달라진다. 


■ 마닐라공항 터미널1 - 아시아나항공 I 대한항공 I 제주항공 이용시 사용하는 터미널 

1. 건물 안  

- 흡연 라운지 : 커피 판매점(coffee house) 안쪽으로 흡연실 위치 / 음료수 구매 필요 / 9-15번 게이트 가는 길  

- 클럽 마닐라 라운지(Club Manila Lounge) : 9-15게이트 가는 길 위층에 있는 라운지에서 흡연 가능. 단, 라운지 이용료가 750페소나 됨. (스타벅스 근처) 


2. 건물 밖 

마닐라공항 직원의 안내에 따르면 출발층과 도착층 사이 층으로 공항택시 타는 곳 건너 흡연실을 이용하거나 도착층 Action Office 뒤에 있는 흡연구역을 이용하라고 하지만, 어디인지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음

    * 도착층 주차장 주변에서는 화장실 근처에 있는 상점 건물 뒤로 몰래 흡연 가능함 (필리핀 사람들이 공공연하게 흡연하는 장소이지만, 사실 금연 구역임. 주변 분위기를 보고 흡연 시도할 것) 

 

■ 마닐라공항 터미널2 - 필리핀항공 이용시 사용하는 터미널 

1. 건물 안 : 흡연구역 없음

   * 한국으로 가는 비행기를 타기 전에 꼭 담배를 피우고 싶다면 도착층으로 내려가서 흡연해야 함. 일단 건물 안에 들어가면 흡연 가능 장소 없음 

2. 건물 밖 : 도착층 'Bay 3'와 'Bay 22' 근처 두 곳에 흡연구역 존재 (도착층 양쪽 끝 화장실 근처)  


■ 마닐라공항 터미널3 - 세부퍼시픽 필리핀항공 국내선 등 이용시 사용하는 터미널 

1. 건물 안  : 국제선(International Departure) 109 게이트와 111번 게이트 근처에 흡연실 운영 

                국내선(Domestic Departure) 133번 게이트 근처에 흡연실 운영

2. 건물 밖 : 도착층 'Bay 1' 근처 흡연구역 운영 


■ 마닐라공항 터미널4 - 국내선 

1. 건물 안 : 흡연구역 없음 

2. 건물 밖 : 도착 출구 나와서 건너편 건물 뒤 큰 나무 아래 


(2017년 11월 14일 오전 10시 내용 수정) 

터미널4에 흡연구역이 있다는 제보이다. 터미널4 차량 입구 좌측, 도착 출구 나와서 건너편 건물 뒤 큰 나무 아래에 흡연구역이 있다고 한다. 



터미널1. 주차장 주변 상점 건물 뒤는 금연 구역이지만 몰래 흡연하는 사람들이 보인다. 금연구역이지만 이 주변으로 흡연실이 없기에 공공연하게 흡연하는 장소로 쓰이고 있다. 



▲ 외국인의 경우 지정된 흡연 구역에서만 흡연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자칫 잘못하면 벌금을 내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다. 



▲ 마닐라공항 터미널 2 



▲ 터미널2 도착층에는 'Bay 3' 근처 KAFE LOKAL 커피숍 바로 옆에 흡연 구역이 있다. 




▲ 터미널2 도착층은 그래도 비교적 흡연구역이  잘 되어 있는 편이다. 



▲ 터미널2 도착층 'Bay 22' 근처에도 흡연 구역이 있다. 




▲ 터미널 3의 133번 게이트 근처 흡연 라운지. 



▲ 터미널3 도착층 담배를 피우고 싶으면 'Bay 1' 을 찾으면 된다. 




▲ 'Bay 1' 에서 신호등을 건너면 바로 흡연 구역이다. 




[필리핀 마닐라] 마닐라공항 각 터미널 내 흡연구역(흡연실) 위치 안내

- 2017년 11월. 필리핀 마닐라.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 


※ PHIL IN LOVE(필인러브)에 적힌 글과 사진은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본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콘텐츠를 재편집해 내용 변경 및 무단 사용시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