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이해하기/생활•사회•문화

[필리핀 대학] 필리핀 기업에서 선호하는 대학교 순위

by 필인러브 2018. 6. 19.
반응형


필리핀에는 약 1,141여 개의 대학이 있다고 한다. 그런데 그 많은 대학 중 어느 대학의 졸업생들이 기업 인사 담당자들에게 가장 환영받을까?  

필리핀 기업에서는 채용을 결정할 때 구직자의 어떤 부분을 가장 많이 볼까? 


취업포털사이트인 잡스트리트(Job Street.com)에서 최근 발표한 '2018 Fresh Graduate Report' 조사 보고서 보면 필리핀에서도 취업 시 출신 대학의 간판이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실무교육 여부, 과외활동 여부, 리더십, 상황 분석력 등도 채용 기준이 되기는 하지만, 어떤 대학 출신인가도 취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조사에 따르면 필리핀 기업의 인사 담당자들은 대체로 "우수한 학교에서 우수한 졸업생(직원)을 배출한다"고 믿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일부 기업에서는 특정 학교의 졸업생을 더 선호하는 경향을 나타내기도 했다. IT 업계에서는 라살대학과 PUP대학,마푸아(Mapua Institute of Technology)를 선호하고, 금융권에서는 산토토마스 대학과 PUP, 아테테오 대학을 더 선호하는 식이다.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이겠지만, 출신 대학이 취업에 상당히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어떤 학교가 가장 기업에서 선호하는 대학인가는 상당히 중요한 이슈가 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필리핀 기업에서 가장 선호하는 대학교는 어디일까?  

올해 필리핀 기업에서 선호하는 대학 1위는 PUP대학교(Polytechnic University of the Philippines)가 차지했다. 작년에는 UP에 밀려 2위를 차지했었지만, 올해 다시 영광의 1위의 자리를 되찾은 것이다. 2위는 필리핀 UP대학교(University of the Philippines), 3위는 아테네오 대학(Ateneo de Manila University)이 자리를 차지했다. 지방 대학으로는 세부에 있는 산 카를로스 대학(University of San Carlos)과 세부대학(University of Cebu)이 순위권 안에 들어 눈길을 끌었다. 지방 대학교가 상위 10위 목록 안에 든 것은 2014년 보고서가 발표된 이래로 처음이라 내년에도 자리를 유지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단, 이 조사는 기업 인사담당자의 선호도에 대한 조사라서 'QS 세계 대학 순위'나 'uniRank 대학순위'와는 일치하지 않는다. 



필리핀 기업 선호대학.pdf


한편, 필리핀의 새로운 교육제도인 "K-12 교육개편과정(K to 12 Program)"을 수료한 졸업생(고교 졸업생)을 고용할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 응답 기업 중 24%만이 긍정적으로 대답했다. 필리핀에서도 괜찮은 기업에 취직하기란 여간 어렵지 않지만, 특히 고졸 학력으로는 취업이 상당히 어려움을 알 수 있다. 


■ 필리핀의 K-12 Program이란? 

"K to 12 Program"은 재작년부터 필리핀 교육부(Department of Education)에서 새로 시행하고 있는 교육 제도도 기존 기본 교육에 2년을 추가한 과정이다. 필리핀은 원래 유치원 1년과 초등학교(elementary education) 6년, 고등학교(high school education) 4년의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었으나, 지난 2016년에 유치원 1년과 초등학교 6년, 중학교 4년, 고등학교 2년으로 구성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제를 개편했다. 이렇게 10학년제에서 12학년제로 바뀌면서 의무교육 이수 후 유학을 할 때 한국이나 미국, 호주 등과 같이 12학년제로 학제를 운영하는 나라로 입학하기가 좀 더 쉬워졌다. 학제를 개편하면서 학기제도 9월 시작 학기제로 전환하고 있다. 

   ① "K"indergarten to Grade 3 

   ② Grades 7 to 10 (Junior High School)

   ③ Grades 11 to 12 (Senior High School)




▲ 필리핀 기업에서 선호하는 대학교 순위에서 5위를 차지한 인트라무로스 내에 있는 마닐라 대학 



[필리핀 대학] 필리핀 기업에서 선호하는 대학교 순위 

- 2018년 6월. 필리핀 마닐라. 콘텐츠 스튜디오 필인러브 -


※ PHIL IN LOVE(필인러브)에 적힌 글과 사진은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입니다. 본 콘텐츠(글. 사진, 동영상)를 개인 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콘텐츠를 재편집해 내용 변경 및 무단 사용시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